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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9-3431(Print)
ISSN : 2287-3341(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31 No.4 pp.557-564
DOI : https://doi.org/10.7837/kosomes.2025.31.4.557

Analysis of High-Temperature Structural Behavior of HDPE Vessels Considering Engine Room Insulation

Sung-Gon Ryu*
*Senior Surveyor, Korea Maritime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Corresponding Author : ryusunggon@komsa.or.kr, 044-330-2453
August 4, 2025 August 27, 2025 August 28, 2025

Abstract


High-density polyethylene (HDPE) has been recognized as a promising next-generation hull material for small vessels due to its excellent corrosion resistance and ease of fabrication. However, the thermal deformation temperature of HDPE is close to the operational temperatures experienced during summer, which raises concerns about potential structural deformation during vessel construction and operation. In this study, coupled thermo-mechanical analyses were conducted on a conceptual HDPE fishing vessel to simulate peak summer conditions, including strong solar radiation and the highest engine room ambient temperatures. Two insulation installation scenarios were applied to the internal structural members of the engine room compartment, which is subject to the most severe thermal environment. The thermal response and deformation behavior of the hull structure were evaluated under these conditions. Results indicate that insulation installation can partially suppress the temperature rise in HDPE hull components, but its effectiveness is limited. Therefore, to ensure structural integrity during summer operations, active thermal management strategies such as reducing engine room ambient temperature should be considered in conjunction with insulation.



HDPE 선박의 기관실 방열 효과를 고려한 고온하 구조 거동 분석

류성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선임검사원

초록


고밀도폴리에틸렌(HDPE)은 소형선박용 차세대 선체 재료로 주목받고 있으나 재료의 열변형온도가 하절기 선박 운용 온도와 유사하여 건조 및 운용 과정에서 선체의 구조적 거동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의설계한 HDPE 어선을 대상으로 연중 태 양복사가 가장 강하고 기관실 내기 온도가 최고에 도달하는 혹서기 운용 조건을 모사한 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최고 고온환경 이 조성되는 기관실 구획의 내부 구조부재에 두 가지 방열재 시공 조건을 적용하여 선체 구조의 온도 응답 및 열변형 거동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방열재 시공은 HDPE 선체 온도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나 그 수준은 제한적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여름철 운항에서 선체의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관실 내기 온도 저하 등 능동적 열관리 방안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1. 서 론

    소형선박은 작업성, 유지보수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선체 재료로 주로 FRP(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알루미늄 등을 적 용중이나 환경오염 문제, 높은 건조비용 등으로 인해 재활 용성, 내부식성, 가공성 등의 장점을 갖는 차세대 친환경 재 료인 HDPE(High-Density Poly-Ethylene, 고밀도폴리에틸렌)의 도 입이 전 세계적인 추세로서 진행중이다(Saputra et al., 2021;Xiong et al., 2025;Kharis et al., 2025).

    HDPE는 ‘열가소성’ 재료로서 가공성, 재활용성이 우수하 고 플라스틱 용접을 적용하여 재료간 결합이 용이하다는 장 점이 있으나 고온에서의 기계적 물성치 저하, 열팽창 등을 고려하여 직사광선 및 고온 노출 환경에서 사용하는 경우 구조적 거동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Merah et al., 2006).

    국내 혹서기의 태양복사, 외기 온도, 운용 환경을 고려하 여 9.77톤급 HDPE 소형어선을 모의설계하고 고온하 열·기계 적 물성치와 동일 규모 현존 어선의 혹서기 구획별 내기온도 를 고려한 열-구조 연성해석을 통해 국내 혹서기 온도환경 하에서 HDPE 선체의 온도분포 및 온도변화, 응력 및 변위 구 배 등의 응답을 도출·분석하여 국내 운용 온도환경을 고려한 HDPE의 소형선박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Ryu et al., 2024).

    그 후속 연구로서, 본 연구에서는 혹서기의 강한 태양복 사와 높은 기관실 내기 온도의 영향을 받는 선체 구조의 변 형 양상과 변형 제어를 위한 방열재의 효과를 해석적으로 도출·분석하였다.

    열-구조 연성해석을 통해 조선·해양분야에 통용되는 방열 재의 물성치와 두께를 기관실 구획 내부 구조부재들에 적용 하여 선체 온도와 변형 응답을 도출함으로써 방열 효과를 확인하고 기술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2. 연구 방법 및 내용

    2.1 재료 물성치

    선체 재료인 HDPE는 선행연구 결과와 같이 실용 온도 범 위 내에서 온도 변화에 따른 열·기계적 물성치의 변화가 확인 되었고 본 연구에 적용한 HDPE 및 방열재(Rockwool SeaRox® series)의 열·기계적 물성치는 Table 2과 같다.

    2.2 검토 대상 선박

    본 연구의 검토 대상 선박은 선행연구에서 폴리에틸렌선 의 구조 잠정기준을 기반으로 모의설계한 9.77톤급 선내기 탑재 HDPE 소형어선이며 일반배치도 및 주요목은 각각 Fig. 1, Table 3와 같다.

    2.3 혹서기 선박운용 온도환경 정보

    본 연구에서 고려한 HDPE 소형어선의 온도환경은 선행연 구에서 혹서기에 9.77톤급 FRP 소형어선을 대상으로 Fig. 2 및 Table 3의 계측 정보를 활용하였고 열-구조 연성해석에 외기온도, 해수온도, 구획별 대기온도로 반영하였다.

    2.4 기관실 구획의 방열

    선행연구를 통해 혹서기의 강한 태양복사와 높은 외기 온 도를 받고 선체 내부에 주요 열원인 엔진을 탑재하여 구획 내·외부에서 동시에 열이 작용하는 HDPE 선박의 기관실 구 획은 재료의 열팽창, 연화 등으로 인해 변형 및 열응력이 발 생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관실 구획에 방열재를 고려하여 구조부 재에 가해지는 기관실 내기의 열 차폐 효과를 구현함으로써 선체 변형 및 열응력 발생 억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열재료는 조선·해양, 건설 등 주요 산업 분야에서 방화구 역 방열·방음재로 통용되는 스톤울(Stonewool) 매트를 두께 50mm 및 100mm로 고려하였다.

    방열재는 HDPE 선체 구조부재에 물리적으로 접착되어 방 열재 양면의 온도구배에 대한 전도 열전달을 억제하며 방열 효과는 식(1) 및 Fig. 3과 같이 열역학 제 1법칙에 따른 정상 상태(Steady-state) 조건에서의 열저항과 열손실의 산정을 통 해 파악할 수 있다.

    q j = 0 R j = j = 1 n L j k j A j q j = θ s i θ s e R j = j = 1 n k j A j L j θ s i θ s e
    (1)

    • qj : Density of heat flow rate(W/m2)

    • Rj : Thermal resistance of layer(m2K/W)

    • Lj : Thickness of layer(m)

    • kj : Thermal conductivity of layer(W/mK)

    • Aj : Subjected area of layer(m2)

    • θsi , θse : Internal & External surface temperature(K)

    기관실 구획은 Fig. 4와 같이 기관실 선수격벽(FR6), 기관 실 선미격벽(FR3), 갑판, 기관실 정부갑판, 갑판실 측벽, 선 측·선저외판, 용골로 폐위되며 방열재는 갑판, 0외판, 격벽 의 내측에 단면으로 적용하고 거더, 보강재 등 구조부재의 양면에 적용하였다. 방열재의 방열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Fig. 5와 같이 Abaqus의 Composite layup 기능을 활용하였고 Table 6와 같이 방열재 두께는 50mm 및 100mm로 적용하여 선체 온도 및 변형 거동을 비교하였다.

    2.5 태양복사에너지

    선체에 작용하는 태양복사에너지는 Table 7과 같이 선행연 구에서 도출한 보령지역의 하절기 최대 직달복사에너지 및 산란복사에너지를 동일하게 적용하였다(Duffie and Beckman, 2013).

    2.6 열-구조 연성해석(Coupled Temp.-Disp. Analysis)

    본 연구에서는 HDPE 소형어선을 대상으로 고온환경에 대 한 기관실 구획 방열 조치의 효과를 해석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국내 혹서기 온도환경과 방열재 모델을 적용하여 선 체 온도와 변형 양상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열전달 해석은 선행연구와 동일하게 완전 연동 열-구조 연성해석(Fully-Coupled Temp.-Disp. analysis) 방법을 적용하 여 주요 선체부위의 온도가 일정수준으로 유지되는 시간(6 시간) 동안의 시계열 온도 및 변위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 였다.

    방열재를 적용한 기관실 내부 구조부재의 면적은 약 60m2 로 방열재의 중량은 해석 Case 별 방열재 두께(50mm, 100mm) 에 따라 각각 180kg, 360kg으로 반영되었고 흘수 조정을 통 해 선체중량과 부력의 수직방향 하중평형을 고려하였다.

    본 해석에 적용한 태양복사에너지, 외기온도, 해수온도, 대류열전달계수, 흘수 등은 Table 8과 같고 각 구획의 내기 온도는 Table 5와 같이 적용하였으며 선체의 비대칭 열팽창 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직달복사에너지는 선행연구와 동 일하게 Fig. 6과 같이 선박 좌현 북위 약 75도로 적용하였다.

    과도 열전달 해석(Transient heat transfer analysis)을 통해 해 석시간 동안 매 시점에서의 선체 온도를 파악할 수 있고 시 계열 온도변화 양상을 확인하여 선체가 일정 온도로 유지되 며 열 평형상태에 도달하는 6시간 동안의 선체 온도 및 구 조적 거동을 검토하였다.

    실제 하절기 낮 시간 동안의 태양 위치 및 외기 온도의 변화를 고려하면 해석 시간인 6시간 동안 직달복사에너지와 외기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가정이 가혹할 수 있으나 이상기후 발생 추이와 가혹한 운용 환경을 고려한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하절기에 선체 구조가 경험할 수 있는 가장 가혹한 환경조건이 반영된 응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3. 열-구조 연성해석 결과

    온도변화에 대한 HDPE의 열·기계적 물성치, 혹서기의 선 박 온도환경 및 태양복사, 기관실 구획 방열재 적용 등을 고 려한 열-구조 연성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관실 구획의 선체 온도 및 변형 응답을 도출하였고, 방열재 적용 조건에 따른 주요 선체 부위의 온도 및 변위 변화 양상을 기준으로 방열 효과를 확인하였다.

    HDPE의 열·기계적 특성에 따라 재료의 연성과 열팽창 성 질이 두드러지므로 선박의 적재 상태, 열원의 작용 여부 등 외력 및 환경변화에 따라 선체 변형 등 구조적 응답의 수준 이 강, 알루미늄 등 금속계 선질 선박에 비해 크게 나타난 다. 따라서, 선박에 부여된 고유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선체 의 구조적 응답은 설계단계에서 면밀하게 검토되어야 하며 설계자가 의도한 수준 이하로 제어 가능하도록 설계 및 조 치되어야 한다.

    해석 Case 별 주요 선체 부위의 최대 온도 및 선박의 길 이, 폭, 높이 방향 변위를 Table 9 ~ Table 11에 정리하였다. 기관실 정부갑판의 횡늑골 및 종통부재들은 Table 5와 같이 기관실 내기온도 80℃를 상회하는 높은 온도에 노출되는 부 위로서 가장 높은 선체 온도와 가장 큰 변형을 보였고 방열 재를 부재 양면에 고려하여 선체 외판 등 방열재를 단면에 고려한 부위 대비 향상된 방열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주갑판, 기관실 정부갑판, 현측외판은 방열재를 구획 내 부 방향으로 단면 적용하였고 태양복사와 기관실 내기온도 영향을 동시에 받기 때문에 방열재를 양면 적용한 기관실 상부 횡늑골 및 종통부재 대비 방열 효과가 낮음을 알 수 있다.

    기관실 구획 내부의 주 열원인 엔진의 열은 대류 열전달 을 통해 내기 온도를 상승시키고 가열된 내기는 기관실 상 부 방향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보이므로 해수에 의해 냉각되 고 태양복사를 받지 않는 수면하부 선체는 방열의 필요성이 크지 않으므로 방열재 시공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을 것으 로 사료된다.

    기관실 구획의 주갑판, 기관실 정부갑판 등 선체 주요부 위별로 최고 온도를 보인 요소의 시계열 온도변화를 Fig. 7 ~ Fig. 10에 나타내었다.

    주요 선체부위의 방열재 두께별 시계열 최고온도 변화를 Fig. 11 ~ 13에 나타내었다. 방열재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모 든 주요부위의 시계열 온도변화는 선형성을 갖는 경향을 보 였고, 방열재를 고려하지 않은 Case 1과 방열재 두께 100mm 를 고려한 Case 3의 기관실 구획 선체 최고 온도를 비교하면 최저 7%, 최고 22%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주요 선체부위의 방열재 두께별 방향별 시계열 최대변위 변화를 Fig. 14 ~ 22에 보였다. 선체 구조 중 태양복사와 기관 실 내기의 영향을 양면에서 동시에 받아 가장 가혹한 고온환 경이 조성되는 갑판실 좌현 측벽(1000 Off CL Elev.(P))은 Case 3의 결과와 같이 선체 최고온도 16%, X방향 변위 20%, Y방 향 변위 16%, Z방향 변위 24%가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가장 높은 내기온도의 영향을 받는 기관실 정부갑판 횡늑골 및 종통부재는 Case 3 결과와 같이 선체 최고온도 22%, X방향 변위 17%, Y방향 변위 6%, Z방향 변위 30%가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선체 온도변화를 야기하는 환경적 요인들 과 선체 온도변화를 제어하기 위한 구획 내 방열조치를 고 려한 열전달 시뮬레이션을 통해 HDPE 선체의 구조거동을 모사하고 선체 온도 및 변형 응답을 분석하였다.

    기관실 구획 내부에 조선·해양 분야 등에서 통용되는 방 열재인 스톤울(Stonewool) 매트를 두께 50mm 및 100mm로 고 려하였다. 방열재 시공을 통해 기관실 구획 선체 온도의 상 승을 일정 수준 방지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선체 변형이 감소 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나 그 수준은 제한적이며, 내부 공간이 협소한 소형어선 기관실 구획 내부 전체에 방열만을 목적으로 100mm 두께의 방열재를 적용하는 것은 장비 간섭, 작업성 확보 등 방열재 시공에 따른 문제점도 검토되어야 한다.

    선체 온도 및 변형 관리를 위한 수동적 조치로서의 방열 재 시공과 더불어 능동적 조치로써 기관실 구획 내부 열기 배출 및 통풍을 위한 강제 통풍장치 설치의 실질적인 효과 에 대하여 전산유체역학 등을 활용한 기술적 타당성 검토를 수행하여 수동·능동적 조치의 병행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해석 결과를 통해 파악한 바와 같이 태양복사에너 지 중 직달복사에너지가 선체 온도 및 변형에 가장 큰 인자 로 작용하므로 향후 추가연구를 통해 태양 궤적 변화에 따 른 직달복사에너지를 시계열로 반영하여 선체의 온도 및 변 형 양상에 대한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자체연구개발과제 “열 영향을 고려한 HDPE 선박의 구조안전성 확보에 관한 연구” 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습니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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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eneral arrangement of HDPE fishing vessel.

    KOSOMES-31-4-557_F2.jpg

    Temperature measurement location of FRP fishing vessel on general arrangement drawing (TS: Temperature Sensor).

    KOSOMES-31-4-557_F3.jpg

    Temperature distribution through multi-layered plate.

    KOSOMES-31-4-557_F4.jpg

    Engine room compartment.

    KOSOMES-31-4-557_F5.jpg

    Composite layup model (Case 2).

    KOSOMES-31-4-557_F6.jpg

    Area of solar beam radiation energy.

    KOSOMES-31-4-557_F7.jpg

    Hull temperature and global X-directional displacement in way of engine room according to insulation thickness.

    KOSOMES-31-4-557_F8.jpg

    Global Y & Z-directional displacement in way of engine room according to insulation thickness.

    KOSOMES-31-4-557_F9.jpg

    Hull temperature and global X-directional displacement in way of engine room according to insulation thickness.

    KOSOMES-31-4-557_F10.jpg

    Global Y & Z-directional displacement in way of engine room according to insulation thick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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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riation of hull temperature with insulation thickness – Upper deck & Engine casing top.

    KOSOMES-31-4-557_F12.jpg

    Variation of hull temperature with insulation thickness – CL, 500 & 1000 Off CL Elev.(P).

    KOSOMES-31-4-557_F13.jpg

    Variation of hull temperature with insulation thickness – Side shell & Web frames.

    KOSOMES-31-4-557_F14.jpg

    Variation of X-dir. displacement with insulation thickness – Upper deck & Engine casing top.

    KOSOMES-31-4-557_F15.jpg

    Variation of X-dir. displacement with insulation thickness – CL, 500 & 1000 Off CL Elev.(P).

    KOSOMES-31-4-557_F16.jpg

    Variation of X-dir. displacement with insulation thickness – Side shell & Web frames.

    KOSOMES-31-4-557_F17.jpg

    Variation of Y-dir. displacement with insulation thickness – Upper deck & Engine casing top.

    KOSOMES-31-4-557_F18.jpg

    Variation of Y-dir. displacement with insulation thickness – CL, 500 & 1000 Off CL Ele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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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riation of Y-dir. displacement with insulation thickness – Side shell & Web fr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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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riation of Z-dir. displacement with insulation thickness – Upper deck & Engine casing top.

    KOSOMES-31-4-557_F21.jpg

    Variation of Z-dir. displacement with insulation thickness – CL, 500 & 1000 Off CL Ele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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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riation of Z-dir. displacement with insulation thickness – Side shell & Web frames.

    Table

    Mechanical & Thermal properties of HDPE & insulation (Rockwool SeaRox® series) under concerned temperature range

    E : Elastic modulus(N/mm2)
    ν : Poisson’s ratio(-)
    k : Thermal conductivity(mJ/mmKs)
    Cp : Specific heat(mJ/tK)
    α : Thermal expansion coefficient(K-1)
    ρ : Density(t/mm3)

    Principal particulars of HDPE fishing vessel

    Information of temperature measurement

    Max. recorded temperature of concerned compartments

    Analysis cases

    Applied solar radiation energy

    Gcb : Solar beam radiation energy
    Gcb : Solar beam radiation energy

    Applied input values for coupled temp.-disp. analysis

    Recorded max. temperature and displacement in way of engine room – Case 1 (Insulation 0mm)

    Recorded max. temperature and displacement in way of engine room – Case 2 (Insulation 50mm)

    Recorded max. temperature and displacement in way of engine room – Case 3 (Insulation 100mm)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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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haris, A., M. Aditya, and T. S. Sryang ( 2025), Strength analysis of high density polyethylene floating jetty deck with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arine engineering innovation and research, Vol. 10, pp. 35-39.
    3. Merah, N., F. Saghir, Z. Khan, and A. Bazoune ( 2006), Effect of temperature on tensile properties of HDPE pipe material, Plastics, Rubber and Composites, Vol. 35, No. 4, prc2326.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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