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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9-3431(Print)
ISSN : 2287-3341(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31 No.4 pp.500-507
DOI : https://doi.org/10.7837/kosomes.2025.31.4.500

FMEA-Based Fault Mode Evaluation for Ship Propulsion Shafting System

JiMin Lee*, YangGon Kim**
*PhD Candidate,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okpo 58628, Republic of Korea
**Professor, Division of marine mechatronics,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okpo 58628, Republic of Korea

* First Author : dlwlals1032@naver.com


Corresponding Author : nvhkim@mmu.ac.kr, 061-240-7242
June 20, 2025 July 3, 2025 August 28, 2025

Abstract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s (MASS) require advanced diagnostic and monitoring systems to ensure safe and reliable operations without human intervention. This study applies 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 (FMEA) to the propulsion shafting system, which is a key mechanical subsystem that transfers engine power to the propeller. This analysis focuses on major components such as shafts, bearings, couplings, and seals, identifying critical failure modes and evaluating them using severity, occurrence, and detection to derive risk priority numbers (RPN). The results reveal that failure modes such as shaft crack, shaft earthing device failure, and bearing damage exhibit notably high RPN, indicating significant risks to system reliability. These findings provide a foundation for designing improvement and fault diagnosis strategies for autonomous ship propulsion systems, thereby contributing to the development of predictive maintenance in maritime engineering.



FMEA 기법을 이용한 선박 추진축계의 고장 위험도 분석

이지민*, 김양곤**
*국립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과 박사과정
**국립목포해양대학교 메카트로닉스학부 교수

초록


자율운항선박(MASS)은 운항 효율성 향상과 인적 오류 감소를 목표로 다양한 기계 시스템의 자동화 및 고장 진단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의 핵심 동력 전달 계통인 추진축계를 대상으로 FMEA(Failure Modes and Effects Ananlysis)를 수행하였다. 주요 구성 요소로는 추진축, 베어링, 커플링, 선미관 밀봉장치 등이 포함되며, 각각에 대해 고장모드를 도출하고 심각도, 발생빈도, 검출도를 기준으로 위험 우선순위수(RPN)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축 균열, 축 접지 시스템 고장, 베어링 손상과 같은 고장 모드가 상대적으로 높은 RPN값을 나타내어 시스템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자율운항선박의 추진축 계 설계 개선 및 진단 알고리즘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해양시스템의 예측 유지보수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 으로 기대된다.



    1. 서 론

    최근 해상 운송 산업은 인적 자원의 부담 경감, 운항 안전 성의 향상, 환경 규제 대응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도 의 자동화 기술을 통합한 자율운항선박(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s, MASS)의 상용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Chang and Yang, 2021;Fan et al., 2020;IMO, 2021). 자율운항 선박은 항해, 조종, 감시 등의 기능을 인간의 직접 개입 없 이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며, 이를 위해 위성 기반 통신, 원격 제어 시스템, 인공지능 기반 의사결정 알고리즘 등 첨 단 기술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통합 제어 구조를 갖춘다(Gu et al., 2020). 이러한 구조는 선박의 운항 효율을 크게 향상시 키고, 인적 오류에 기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기존 운항 방식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대 안으로 주목받고 있다(Porathe et al., 2018;MUNIN, 2016).

    최근 국제해사기구(IMO) 및 주요 조선소·운항사들은 MASS 의 신뢰성과 지속 운항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종 기계 시스템의 예방 정비 및 고장 분석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특 히 선원 개입이 최소화된 환경에서는, 시스템의 물리적 이 상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이상 징후를 조기에 판별할 수 있는 정량적 분석 방법의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따 라서 구조적 고장 분석 기반의 설계 단계 위험 평가 기법은 향후 MASS의 설계 및 운영 안정성 확보를 위한 필수 요건 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와 같은 기술적 요구는 특히 추진축계(propulsion shafting system)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추진축계는 주기관에서 발생 한 회전력을 프로펠러에 전달하여 선박의 추진력을 생성하 는 핵심 계통으로, 단일 부품의 결함이 전체 추진력 상실 및 자율제어 기능의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Rødseth and Burmeister, 2015;Fan et al., 2020). 추진축계는 일반적으로 추진축, 중간축 등을 포함하며, 플랜 지, 베어링, 선미관 밀봉장치 등 다양한 기계 요소로 구성된 다. 이들 요소는 장시간 회전 하중과 반복적인 응력, 외부 충격, 윤활 시스템 고장 등 다양한 조건에 노출되며, 정렬 오차, 베어링 과부하, 피로 파손 등의 고장모드가 복합적으 로 발생할 수 있다. 더욱이 자율운항선박에서는 운항 중 시 스템 고장 시 즉각적인 인적 대응이 어려워, 특정 고장이 전 체 운항 시스템의 중단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전 고장분석 및 예방 설계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의 핵심 추진 계통인 추진축 계를 대상으로, 주요 고장모드를 식별하고 각 고장이 시스 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FMEA(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 기법을 적용하였다. FMEA는 시스템의 구성 요소별 고장 가능성을 분석하고, 고장 발생 시의 심각 도와 감지 난이도를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위험 분석 도 구로, 항공 및 자동차 분야를 중심으로 널리 활용되어 왔다 (Stamatis, 2003;SAE J1739, 2021;MIL-STD-1629A, 1980). 그러 나 해양 분야, 특히 선박의 추진축계는 고장 데이터 확보가 어려어 이를 적용한 사례는 드물며, 실선 기반의 고장모드 도출과 위험도 분석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박의 추진축계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 들을 중심으로 FMEA를 수행하고, 각 고장모드의 심각도 (Severity), 발생도(Occurrence), 검출도(Detection)를 기반으로 우선순위수(Risk Priority Number, RPN)를 계산하여 자율운항 선박에서의 실시간 감지가 필요한 파라미터를 도출하였으 며, 시스템 설계 개선 및 진단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자율운항선박의 신뢰성 확보와 운항 연속성 보장을 위한 기술적 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 로 기대된다.

    2. 추진축계 고장 위험도 분석 방법론

    2.1 위험도 분석

    FMEA(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는 시스템 또는 장 비의 설계 및 운용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고장모드를 사전에 식별하고, 이들이 시스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평 가하여 예방 조치를 수립하는 체계적인 신뢰성 분석 기법이 다(Stamatis, 2003;SAE J1739, 2021).

    Fig. 1은 본 연구에서 수행된 FMEA 수행 절차의 흐름을 도식화한 것이다. FMEA는 분석 대상이 되는 시스템을 구성 하는 기능 단위들을 명확히 식별하는 것으로 시작되며, 이 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하위 시스템과 구성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분석 목적에 적합한 분해 수준을 설정하는 것 이 필요하다. 분석 수준은 FMEA를 통해 도출된 개선 사항 이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정의된다. 기능 단위가 설정되면, 그기능이 실패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고장모드들을 추정 한다. 이후 해당 고장이 전체 시스템 혹은 상위 및 하위 계 통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고장 발생의 원인을 물리·기 계적 손상, 열환경, 반복 응력, 마모 및 윤활 문제 등 다양한 조건으로부터 식별한다(Suwon RIC, 2006).

    이후, 세 가지 평가 항목인 심각도(Severity, S), 발생도 (Occurrence, O), 검출도(Detection, D)에 대해 각각 10점 척도 로 점수를 부여하고, 이들을 곱한 값을 우선순위수(Risk Priority Number, RPN = S × O × D)로 산출한다. RPN은 고장모 드의 절대적 위험을 의미하는 수치는 아니며, 동일한 시스 템 또는 동일한 분석 범위 내에서 각 고장모드 간의 상대적 위험도를 비교하기 위한 지표이다. 이 방식은 고장 발생 가 능성은 낮지만 결과가 치명적인 항목, 혹은 빈번하지만 감 지가 어려운 항목 등을 선별하여 우선적으로 보완할 수 있 는 장점이 있다(MIL-STD-1629A, 1980).

    FMEA는 사전에 정해진 계층적 구조를 따라 분석을 수행 하며, 각 단계마다 기능적 의미와 위험 평가를 유기적으로 연결한다는 점에서, 복잡한 시스템에 특히 적합하다. 또한 다른 위험 평가 기법과 달리, 구성요소의 물리적 손상뿐 아 니라 감지 난이도까지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실제 운용 현장 에서의 대응 가능성과 진단 설계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 할 수 있다. 추진축계와 같이 연속적으로 동력을 전달하며, 복수의 회전체와 베어링, 밀봉장치 등이 상호작용하는 시스 템의 경우, 단일 구성요소의 고장이 전체 추진력 상실로 이 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고장모드별 상대 위험도를 사전에 파 악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은 설계 신뢰성 확보에 있 어 필수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다.

    2.2 추진축계 기능분석

    추진축계는 선박의 주기관에서 발생한 회전력을 프로펠 러에 전달하여 선박을 전진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하는 기계 계통이다. 일반적으로 주기관과 프로펠러 사이에 위치하며, 중간축, 프로펠러축 등의 축류 요소와 함께, 중간 축 베어링, 선미관 베어링, 선미관 밀봉장치, 플랜지 등으로 구성된다.

    추력축은 주기관으로부터 전달된 축동력을 받아 추력베 어링에 힘을 전달하며, 선체의 전진 추진력을 생성한다. 중 간축은 추력축과 선미축 사이를 연결하는 축으로, 통상적으 로 복수의 베어링에 의해 지지되며, 직경이 크고 길이가 길 어 정렬 특성이 중요하다. 프로펠러 축은 선박 외부에서 추 진력을 발생시키는 프로펠러를 지지하며, 해수와 직접 접촉 하므로 선미관 밀봉장치 및 윤활계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 다. 플랜지 및 볼트체결부는 정비 및 분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이음부로서, 반복적인 하중 또는 조립 불량 시 피로균 열이 발생할 수 있다. 선미관 밀봉장치는 외부 해수가 윤활 유 내부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고, 동시에 윤활유의 누출 을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Cho et al., 2020).

    이러한 요소들은 운항 중 지속적인 회전 하중, 정렬 오차, 열팽창, 외부 충격, 윤활 불량 등의 다양한 응력 조건에 노 출되며, 고장 발생 시 전기계 추진력 손실 및 운항 안전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자율운항선박에서는 축계 상 태의 실시간 모니터링 기반 고장예측이 매우 중요하므로, 추진축계 각 구성요소에 대한 사전 신뢰성 확보가 필수적 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 추진축계에서 주요한 구조적 및 기능 적 역할을 수행하는 구성품을 중심으로, Fig. 2와 같이 대부 분의 실선에서 적용되고 있는 추진축계 구조를 기반으로 한 FMEA 수행을 통해 각 부품의 고장모드를 정량적으로 분석 하고 그 위험도를 비교·평가하였다. Table 1은 기능 별 분석 결과를 나타낸다.

    2.3 FMEA 수행 조건

    본 연구에서는 선박 추진축계를 구성하는 주요 기계요소 들을 중심으로, 실선 기반의 고장 사례 및 전문가 검토를 바 탕으로 FMEA를 수행하였다. 위험도 평가기준의 경우, 기존 FMEA 관련 문헌(Suwon RIC, 2006;OREDA Participants, 2009) 과 추진축계 고장 사례등(Onwuegbuchunam et al., 2020;Jeong et al., 2018;Vizentin et al., 2020a;Vizentin et al., 2020b;Maritime Executive, 2024), 그리고 전문가 그룹의 의견을 반영하여 Table 2 ~ 4와 같이 선박 추진축계에 적합한 형태로 재정립하 였다. 이는 선박 추진축계에 특화된 FMEA 위험도 평가 기 준이 현재까지 명확히 정립된 사례가 드물어 이와 같은 기 준 재정립은 선박 추진축계의 구조적 특성과 운항 환경, 그 리고 고장 발생 시 선박 운항 연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정밀하게 반영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또한 전문가 그룹은 선급, 조선소 설계 및 생산, 선박 기 자재 제조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보유한 전문 가 6인으로 구성되었다. 심각도는 고장 발생 시 선박 추진 성능에 끼치는 영향 정도를 고려하여 평가하였다. 발생도는 장비 운용 중 실제 고장 빈도, 사용 환경, 정비 이력 및 고장 통계 기반으로 평가하였다. 검출도는 설치된 센서 또는 정 기 점검을 통해 고장을 사전에 탐지할 수 있는 정도를 기준 으로 하며, 탐지 가능성이 낮을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하였 다. 각각의 고장 원인 및 결과 분석을 통해 정의된 Index를 곱하고, 이를 수치화하여 Table 5와 같이 위험도 수준을 평 가할 수 있다. 위험도 수준(Risk Level)이 100 이상인 경우는 허용 불가능한 (Intolerable) 영역, 20 ~ 100 범위내에서는 조건 부허용 가능한(ALARP) 영역, 20 이하인 경우에는 허용가능 한 (Broadly acceptable)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각 구성요소의 고장모드에 대한 RPN을 산출하고, 100 이상을 초과하는 항목에 대해 안전 권고사항을 제시하여 위 험도를 낮출 수 있도록 하였다.

    3. 연구 결과 및 분석

    본 연구에서는 Fig. 2 및 Table 1에 제시된 실선 기반 추진 축계 주요 구성품을 고려한 동력 전달 추진시스템 상세설계 단계에서 식별되는 치명적인 요소들(Cho et al., 2020;KR, 2014)을 고려하여 총 138개의 고장모드를 식별하였으며 일 부 결과를 Fig. 3에 간략히 나타내었다. 각 고장모드는 고장 원인, 영향 등을 기준으로 평가되었으며, 앞서 정의한 Table 2 ~ 5의 기준에 따라 RPN 값을 산출하였다. 평가 결과는 Table 6에 나타내었다.

    총 138개의 고장모드 중 RPN 기준으로 위험 수준을 분류 한 결과, 허용 불가 영역에 해당하는 고장은 3건, 조건부 허 용 영역은 78건, 허용 가능 영역은 57건으로 식별되었다. 이 는 추진축계 내 다수의 구성요소에서 조건부 위험이 상존하 고 있음을 의미하며, 자율운항선박의 실시간 감시 체계 및 예방 정비 설계의 중요성을 뒷받침한다.

    허용 불가 영역에 포함된 고장모드는 대부분 추진축계의 주기능과 관련된 항목으로, 추진축의 균열, 축 접지 시스템 의 기능 상실, 베어링 마모 등이 있다. 이러한 항목들은 탐지 가능성이 낮고 고장 발생 시 운항 불능, 선박 정지, 2차 피해 확산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항목들로 분류되었다. Table 7에 는 RPN 기준 상위 5개의 고장모드와 그 세부 내용이 정리되 어 있으며, Table 8에는 RPN 100점이 넘는 허용 불가능한 3 개의 고장모드에 대한 방지 대책과 2차 RPN 계산 결과를 정 리하였다. 이들 항목은 향후 실시간 진단 파라미터 선정 및 감시 전략 수립의 핵심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핵심 기계 계통 중 하나인 추진축 계를 대상으로 FMEA기법을 적용하여 상세설계 단계에서 식별되는 주요 구성 고장모드들을 분류하고,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추진축계는 회전력을 전달하는 구조적 특성상, 단일 고장이 선박 전체의 추진력 상실로 직결될 수 있는 고 위험 계통으로, 특히 자율운항선박과 같이 인적 개입이 제 한되는 환경에서는 고장 발생 시 피해 규모가 확대될 수 있 다. 특히 고위험 고장모드 중 다수는 정렬 불량, 베어링 이 상, 과도한 마찰 및 윤활 실패 등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들 은 진동, 온도, 전류 변화, 정렬 편차 등으로 간접 감지 가능 한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추진축계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진단 파라미터 도출 및 센서 배치 전략 수립이 필수적 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실선에서 운용되는 대표적인 추진축 계 구조를 기반으로 138개의 고장모드를 도출하였으며, 각 고장에 대해 심각도, 발생도, 검출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 으로 위험 우선순위수(RPN)를 산정하였다. 평가 결과, 전체 고장모드 중 약 56%가 조건부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식별되 었고, 약 41%는 허용 가능한 수준, 나머지 약 3%는 즉각적 인 조치가 요구되는 허용 불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허 용 불가 수준영역에 해당하는 고장모드는 추진축 균열, 접 지 장치 기능 상실, 베어링 고장 등으로, 이는 추진력 상실 및 진단 불가성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으며, 고장 감지가 어 렵고 복구 비용이 큰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상위 5개의 고장모드에 대해서는 고장 영향 및 고장 원인 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으며, 전문가 자문을 통해 안전 권고 사항을 도출하였다. 추진축 균열에 대해서는 구조적 설계 마진 확보, 접지장치의 신호 단절 문제에 대해서는 이중화 된 진단 장치의 확보 및 정기점검 항목 보강 등이 제안되었 다. 이와 같은 개선안은 RPN 값을 감소시켜 해당 고장모드 를 조건부 허용 영역으로 이전시키는 효과를 가져오며, 실 질적인 안전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고장모드의 특성과 감지 가능성에 주목하 여, 자율운항선박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가능한 핵심 진 단 파라미터를 도출하는 데 기여하였다. 주요 고장에 대응 가능한 감지 요소로는 축계 진동, 베어링 및 윤활계통의 온 도, 비정상적 정렬 편차, 전기적 접지 상태, 신호 전송 오류 등으로 정리될 수 있으며, 이는 고장 징후를 조기에 포착하 기 위한 센서 시스템 설계와 연동되어야 한다. 고위험 고장 군에 대해 이러한 계측 파라미터를 기준으로 한 감지 우선 순위를 설정함으로써, 자율운항선박의 신뢰성 확보와 고장 예지 체계 구축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위험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간 기반 고장 확률 모델링, 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반 신뢰성 평가,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등과 연계한 정 량적 예측 기법을 적용하여 보다 정밀한 상태 예측 및 수명 추정 체계로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운항 중 계측된 축 계 진동·온도·전류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FMEA 결과 의 검증 및 보정 작업이 수행된다면, 추진축계의 고장예지 정확도 향상과 더불어 자율운항선박의 진단 신뢰성 또한 크 게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Funding :

    This work was supported by a grant from the National R&D project of “Development of the fuel gas supply system for a hydrogen fuel engine (RS-2024-00430798) funded by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South Korea. All supports are gratefully acknowledged.

    Figure

    KOSOMES-31-4-500_F1.jpg

    FMEA flowchart.

    KOSOMES-31-4-500_F2.jpg

    General arrangement of propulsion shafting system.

    KOSOMES-31-4-500_F3.jpg

    FMEA summary table of propulsion shafting system.

    Table

    Functional Analysis

    Evaluation criteria of severity

    Evaluation criteria of occurrence

    Evaluation criteria of detection

    FMEA Identification Result

    FMEA Result

    FMEA Results for Top 5 RPN

    Intolerable failure modes and RPN reduction through design recommendation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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