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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9-3431(Print)
ISSN : 2287-3341(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26 No.4 pp.346-352
DOI : https://doi.org/10.7837/kosomes.2020.26.4.346

Basic Research for Designing a Specialized Curriculum for Women Students at the Maritime College

Seungyeon Kim*, Jun-Mo Park**, Dae-Deuk Jeong**
*Professor, Division of Navigation Science,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okpo, Republic of Korea
**Professor, Division of Navigation Science,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okpo, Republic of Korea

* First Author : sykim@mmu.ac.kr, 061-240-7161


Corresponding Author : ddjeong@mmu.ac.kr, 061-240-7169
March 26, 2020 April 22, 2020 June 26, 2020

Abstract


It has been about 30 years since women students entered the Maritime College at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MMU) and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to train as maritime seafarers. The women have been choosing a maritime college regardless of the Boarding Service Reserve Syste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tinuously study the motivation for admission, preferences for boarding, and desired career paths to guide the distinction and vision of maritime colleges. Accordingly,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93 women students attending the Maritime College at MMU. Of the respondents, 35.5 % said that they enrolled to become maritime officials and 30.1 % to become maritime seafarers. In addition to the current training for maritime seafarers, additional courses are required to train maritime experts. The study found that 88.2 % of the respondents thought that women’s embarkation was more difficult than usual. It is considered that a systematic education program is needed for the onboard life of women maritime seafarers in schools and shipping companies. It was found that 69.6 % of the respondents preferred to embark as seafarers after graduation. After graduating from university, 32.3 %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they preferred to become navigation officers or engineers. It was also found that 24.7 % preferred to become marine-related civil servants / professionals, and 18.3 % preferred to become marine police. From the total, 83.9 % hoped for careers in marine-related fields. It is, therefore, necessary to organize courses and further education according to the motives for admission and preferred occupations of women students.



해사대학 여학생 특화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
– 목포해양대학교를 중심으로

김 승연*, 박 준모**, 정 대득**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교수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교수

초록


국내 여성 해기사 양성을 위하여 목포해양대학교와 한국해양대학교의 해사대학에 여학생이 입학한지 약 30년이 되었다. 해사대학 여학생 은 승선근무예비역제도와 관련없이 해사대학을 선택하고 있으므로,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 선호도, 희망 진로 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 되어야 다른 대학과 해사대학의 차별화 및 비전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 93명을 대상으로 해사대학 입학 동기 및 만족도, 전반적인 승선 인식과 선호도 및 그 이유,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 인식과 영향, 졸업 후 희망 진로와 학부 교육과정 만족도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사대학 입학 이유로는 응답자의 35.5 %가 해양 관련 공무원 및 전문직에 종 사하기 위해, 30.1 %는 해기사가 되기 위하여 입학하였다고 응답하여 현재의 해기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 더불어 해양 전문가 양성을 위한 추가적인 교과목 편성이 요구된다. 여학생의 승선에 대한 인식으로는 응답자의 88.2 %가 여성의 승선이 보통 이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교 및 선사에서 직무 외 여성 해기사의 승선 생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여학생의 승선 선호도는 응답자의 69.6 %가 졸업 후에 해기사로 승선을 보통 이상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학생의 졸업 후 희망 진로는 응답자의 32.3 %가 항해사 또는 기관사 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해양 관련 공무원·공기업 전문직 24.7 %, 해양경찰 18.3 % 등으로 83.9 %가 해양 관련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것 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해기 과목 이외의 여학생의 입학 동기 및 선호 직업군에 따른 교과목 편성 및 심화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1. 서 론

    2017년 11월 한국 해운업계 사상 최초로 상선분야의 여성 선장이 임명되었으며, 2019년 12월 국적선사인 현대상선에서 여성 최초 선장과 기관장이 임명되었다. 이는 한국해양대학 교와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에 여학생이 입학한지 약 30 년이 되는 해에 발생한 기념적인 사건이다(Hankyoreh, 2019).

    국내에서 상선 해기사 양성을 위한 한국해양대학교와 목 포해양대학교는 약 70년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으며, 한국해 양대학교는 1991년, 목포해양대학교는 1992년부터 해사대학 에 여학생이 입학하여 여성 해기사를 배출하고 있다. 여성 해기사가 꾸준히 배출됨에 따라 과거 남성 해기사 중심으로 운영되던 선박 및 해운 분야에서 여성 해기사의 진출 범위 가 늘어나고 있지만,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에 대한 인식 및 희망 진로 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에 관한 연구 성과로는 상선 위 탁실습생의 근로환경, 업무실태, 실습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Sin and Im, 2015;Kim et al., 2018), Park(1999)은 해사대학 졸업생의 진출분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여 성 해기사에 관한 연구 성과로 Lee(1999)는 선박에서 여성 해기사의 인권 보호를 위해 합리적인 여성 해기사 보호규정 을 제안하였으며, Jo(2013)는 여성 해기사의 역량강화와 해상 진출을 위한 국제기구의 제도적, 정책적 요소를 제안하였다. 또한, 2013년 여성 해기인력 개발을 위한 IMO 아시아 지역 컨퍼런스가 개최되어 여성의 해양 진출 촉진을 위한 합리적 인 정책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이에 따라 Tansey(2013)는 여성 해기사의 발전을 위한 IMO의 정책 및 활동을 제안하였 으며, Park(2013)은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의 여학생의 졸 업생 현황과 비전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예 비 여성 해기사인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의 입학 동 기, 승선 선호도, 희망 진로 등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는 아 직 수행되지 않고 있다.

    해사대학 남학생의 경우 병역의무를 해결하기 위해 승선 근무예비역제도가 있는 해사대학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지 만, 해사대학 여학생의 경우는 이와 다르므로 여학생의 해 사대학 지원동기와 희망 진로 등을 조사 및 분석하여야 해 사대학 여학생을 위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목포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의 해사대학’(이후 ‘양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을 대상으 로 해사대학 입학 이유 및 만족도, 승선에 대한 전반적인 인 식 및 승선 선호 및 비선호 이유,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 인식, 졸업 후 희망 진로와 학부 교육과정 만족도 등을 분석 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결과를 활용하여 추후 학교 교육 분야, 교육 방법, 상담 및 취업지원 등에 활 용하고자 한다.

    2. 해사대학 여학생 재학 현황

    2.1 해사대학 여학생 수 현황

    양 해사대학의 여학생 수 현황은 Fig. 1과 같다. 목포해양 대학교 해사대학에 여학생은 1992년 처음 입학하였으며, 2019 년 11월 기준 재학 중인 여학생의 수는 1학년 59명, 2학년 55 명, 3학년 49명, 4학년 51명으로 집계되어 총 214명이며, 해사 대학 전체의 약 11.3 %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부별 로는 항해분야 107명, 기관분야 107명으로 집계되었으며, 2020 학년도 신입생은 약 60명 수준의 여학생이 입학 예정이다.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에 여학생은 1991년 처음 입학 하였으며, 2019년 11월 기준 재학 중인 여학생의 수는 1학년 77명, 2학년 77명, 3학년 64명, 4학년 71명으로 집계되어 총 289명이다. 이는 해사대학 전체의 약 14.9 %를 차지하는 것 으로 분석되어 학부별로는 항해분야 170명, 기관분야 119명 으로 집계되었으며, 2020학년도 신입생은 약 70명 수준의 여 학생이 입학 예정이다.

    2.2 해사대학 여학생 비율 현황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양 해사대학의 여학생 비율은 대체로 목포해양대학교는 약 11.3 % 수준, 한국해양대학교는 약 14.9 %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체 여학생 수는 2019년 11월 기준 한국해양대학교 289명, 목포해양대학교 214명으 로 한국해양대학교가 약 75명(135 %) 정도 많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즉 해마다 양 해사대학에서 약 120명 수준의 여학생 이 졸업하여 사회로 진출하고 있다.

    3. 연구 대상 및 방법

    3.1 연구 대상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인식 및 선호진로 등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11월 기준 재학 중인 목포해양대학교의 1학년, 2학년, 4학년 여학생 16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3학년은 위탁 및 학교 실습 중이므로 제외하였다. 설문 응답 자는 총 93명으로 약 56.4 %의 응답률을 보였으며, 학년별 분포와 학부의 분포는 각각 Fig. 2와 같다. 설문 응답자의 주요 비율은 1학년이 48.4 %(45명)로 가장 많았으며, 2학년 33.3 % (31명), 4학년 18.3 %(17명)로 조사되었다. 학부별 분포로는 항해계열 57.0 %(53명), 기관계열 43 %(40명)로 조사되었다.

    3.2 연구 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설문조사이며, 설문의 결과를 빈도 분 석하였다. 설문의 응답 방법은 질문의 유형에 따라 리커트 5 점척도 및 질문에 본인의 생각과 일치하는 답을 고르거나 작성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지의 구성은 설문대상자와의 상담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항목을 선정하고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우선 여학생이 해사대학을 선택한 이유를 확인 하기 위해 입학 동기 및 만족도를 질문하였다. 두 번째로 여 학생이 승선 선호도와 그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승선 선호 및 비선호에 대한 인식과 그 이유를 질문하였다. 세 번째로 주위 반응에 대한 영향도를 측정하기 위해 여성의 승선에 대한 부모님 및 주위의 반응과 그에 대한 영향도를 구성하 였다. 마지막으로 해사대학 졸업 후 희망 진로, 학부 교육과 정에 대한 만족도를 질문하였다.

    4. 연구 결과

    4.1 해사대학 입학 이유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 결과

    여학생의 해사대학 입학 이유는 Fig. 3과 같다. 가장 많은 응답은 공무원을 포함한 해양 관련 전문직에 종사하기 위해 입학하였다는 응답이 35.5 %(33명)로 나타났으며, 선박에 승 선하여 해기사가 되기 위해서 입학하였다는 응답이 30.1 % (28명), 학교의 혜택 12.9 %(12명), 호기심 10.8 %(10명), 부모 님의 권유 5.4 %(5명)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5.6 %가 해 양 관련 전문직 종사, 승선 등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해 해사 대학에 입학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수업, 교육, 학교생활 등 여학생의 해사대학에 대한 전반 적인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는 Fig. 4와 같다. 만족도가 보통 이라는 응답이 49.5 %(46명)로 가장 많았으며, 만족한다는 응 답이 26.9 %(25명),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이 7.5 %(7명)로 나 타나 83.9 %의 여학생이 학교생활에 보통 수준 이상으로 만 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4.2 승선 관련 인식에 대한 설문 결과

    4.2.1 승선 관련 인식

    여학생의 승선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여성으로서 승 선이 힘들다고 생각하는지를 설문하였으며, 설문 결과는 Fig. 5 와 같다. 여성의 승선이 보통으로 힘들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이 19.4 %(18명), 힘들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이 51.6 %(48명), 17.2 % (16명)가 매우 힘들다고 생각하여, 88.2 %의 응답자가 여성의 승선이 보통 이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성의 승선이 보통 이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는 82명에 대하여 여성의 승선이 힘들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설문하였 으며 결과는 Table 2와 같다. 대체로 선박에 여성보다 남성 이 많은 성비 불균형 때문에 힘들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이 40.2 %(33명)로 가장 많았으며, 선박의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분위기 때문에 22.0 %(18명)로 두 번째로 많은 응답이었다. 보통 한 선박에 약 20명 정도 승선하고 있으며, 이 중 여성 은 1~2명뿐인 특수한 환경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 으로 분석되었다. 그 밖에 선배들의 조언 15.9 %(13명), 당직· 하역작업 등의 육체적 어려움 9.8 %(8명), 성추행 및 성희롱 4.9 %(4명), 높은 경쟁률 3.6 %(3명), 장기간 육상과 격리 2.4 % (2명), 여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 1.2 %(1명)로 조사되었다.

    4.2.2 승선 선호 여부 및 이유

    응답자가 졸업 후 항해사 및 기관사로 선박에 승선을 원 하는지를 조사하였으며, 조사 결과는 Fig. 6과 같다. 졸업 후 해기사로 승선을 원한다는 응답이 34.4 %(32명), 매우 원한다 는 응답이 14.0 %(13명)으로 48.4 %의 응답자가 졸업 후 승선 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1.5 %(20명)의 응답자가 보 통으로 승선을 희망한다고 응답하여, 승선의 어려움, 개인의 성향, 성적, 외부요인 등 여러 이유로 승선을 고민하는 것으 로 분석되었다. 졸업 후 승선을 희망하지 않는 학생은 30.1 % (28명) 수준으로 조사되어 응답자의 69.9 %가 졸업 후 승선에 대해 보통 이상으로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응답자가 승선을 희망하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보통 이 상으로 승선을 희망한다고 응답한 65명을 대상으로 승선 희 망 이유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가장 많 은 응답은 빠른 시간 내에 돈을 모으기 위해서라는 의견으 로 38.5 %(25명)로 조사되었으며, 승선 경력을 활용하여 공무 원, 전문직에 종사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32.3 %(21명), 항해 사 및 기관사에 꿈이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29.2 %(19명)로 조사되었다. 전반적으로 여학생의 승선 이유를 승선경력을 활용한 공무원 취직이라고 추측하는 경우가 있으나, 조사 결과 승선시 높은 연봉으로 빠른 시간 내에 돈을 모을 수 있 다는 답변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응답자가 승선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승선을 조금 이상으로 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28명을 대상으로 승선 비희망 이유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가장 많은 응답은 다른 직업에 생각이 있기 때문이라는 의견으로 53.6 %(15명), 3학년 때 회사 실습의 기 회가 적기 때문에 17.9 %(5명), 장기간 육상으로부터 격리되 어야 되기 때문에 10.7 %(3명), 승선 직업에 흥미가 없기 때 문에 7.1 %(2명),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7.1 %(2명), 육체적 어 려움 때문에 3.6 %(1명)로 조사되었다. 조사 결과, 다른 직업 을 선택하고자 하거나 승선 자체의 기회가 적기 때문에 승 선을 희망하지 않는 응답이 71.5 %로 분석되었으며, 여성의 특성상 힘든 부분으로 볼 수 있는 육체적 어려움, 막연한 두 려움 등의 이유는 승선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 중 10.7 % 정 도만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3 주위 반응에 대한 영향

    여학생의 승선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의 빈도수와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부모님, 교수님을 포함한 주위에서 여 성의 승선에 대한 염려나 걱정을 들은 적이 있는지에 대하 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Fig. 7과 같다. 가장 많은 응답은 들었다는 의견이 52.7 %(49명), 자주 들었다는 의견이 24.7 % (23명)로 77.4 %의 응답자가 염려나 걱정을 들은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염려나 걱정을 들은 적이 없다는 답 변은 9.7 %(9명)로 조사되었다.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의 염려와 걱정에 대한 빈도수는 Fig. 8과 같으며, 종종 들었다는 응답이 32.3 %(30명), 자주 들 었다는 응답이 40.9 %(38명), 매우 자주 들었다는 응답이 10.8 % (10명)로 조사되어 84.0 %의 응답자가 주변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보통 이상으로 들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의 염려와 걱정이 본인의 승선에 대한 의지를 좌절시키는지에 대한 응답은 Fig. 9와 같으며, 좌절시키지 않는다는 응답이 33.3 %(31명), 전혀 좌 절시키지 않는다는 응답이 12.9 %(12명)로 조사되어 46.2 %의 응답자가 주위에 걱정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 다. 그러나 보통으로 좌절된다는 응답이 30.1 %(28명), 좌절된 다는 응답이 18.3 %(17명), 매우 좌절된다는 응답이 5.4 %(5명) 로 53.8 %의 응답자는 여성의 승선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4 졸업 후 희망진로 설문 결과

    4.4.1 졸업 후 희망진로

    해사대학 여학생의 졸업 후 희망 진로를 조사한 결과는 Table 5와 같으며, 가장 많은 응답은 항해사 또는 기관사 32.3 %(30명)로 조사되었다. 그 외에 해양 관련 공무원·공기 업 전문직 24.7 %(23명), 해양경찰 18.3 %(17명), 해양과 관련 없는 진로 10.8 %(10명), 아직 결정하지 못함 5.3 %(5명), 선박 및 해운 회사 4.3 %(4명), 해군 4.3 %(4명)의 순서로 조사되어, 해양과 관련 없는 진로로 응답한 10.8 %와 아직 결정하지 못 한 5.3 %를 제외한 83.9 %는 해양과 관련된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4.2 학부 교육과정 만족도

    현재의 학부 교육과정이 본인의 희망 진로를 위해 적절하 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조사 결과는 Fig. 10과 같으며, 보통 으로 적절하다는 응답이 36.6 %(34명), 적절하다는 응답이 41.9 %(39명), 매우 적절하다는 응답이 6.5 %(6명)로 조사되어 85.0 %의 응답자가 학부 교육과정이 본인의 희망진로에 보 통 이상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 나 15.1 %(14명)의 응답자는 현재의 학부 교육과정이 본인의 희망진로에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재의 학부 교육과정이 본인의 희망 진로를 위해 적절하 지 않다고 응답한 14명을 대상으로 현재의 교육과정이 적절 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한 조사결과는 Table 6과 같 다. 가장 많은 응답은 본인의 희망 진로와 관련성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57.2 %(8명)로 조사되었으며, 그 외에 승선 위주의 교육시간이 많기 때문에 21.4 %(3명), 교양 관련 수업이 적기 때문에 21.4 %(3명)로 분석되었다.

    5. 결 론

    국내의 상선 해기사 양성을 위한 목포해양대학교와 한국 해양대학교의 해사대학에서 여학생이 입학한지 약 30년이 되었으나,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 선호도, 희망 진로 등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아직 수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해사대학 여학생은 남학생이 주로 해사대학을 선택하는 이 유인 승선근무예비역제도와 관련이 없이 해사대학을 선택 하고 있으므로, 여학생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야 다른 대학과 해사대학의 차별성 및 비전을 도출할 수 있 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해사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을 대상으로 해사대학 입학 동기 및 만족도, 전반적인 승선 인 식과 선호도 및 그 이유, 여성의 승선에 대한 주위 인식과 영향, 졸업 후 희망 진로와 학부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해 설 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1) 여학생의 해사대학 입학 이유로는 응답자의 35.5 %가 해 양 관련 공무원 및 전문직에 종사하기 위해 해사대학에 입학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30.1 %는 해기사가 되기 위 하여 입학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이에 따라 현재의 해기 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 더불어 해양 관련 공무원 및 전 문가 양성을 위한 추가적인 교과목 편성이 요구된다.

    • (2) 여학생의 승선에 대한 인식으로는 응답자의 88.2 %가 여 성의 승선이 보통 이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이유로는 선박의 특수성 및 고유문화 로 볼 수 있는 성비불균형 40.2 %, 선박의 폐쇄적인 문화 22.0 %, 육체적 어려움 9.8 % 등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 라 학교 및 선사에서 직무 이외의 선내 성비불균형, 선내 조직문화 등의 교과목 편성과 여성으로서 승선 생활 교 육이 체계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3) 여학생의 승선 선호도는 응답자의 69.9 %가 졸업 후에 해 기사로 승선을 보통 이상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 며, 승선 희망 이유로는 금전적 이유 38.5 %, 경력 32.3 %, 개인 자아실현 29.2 %로 분석되었다. 해기사의 장점이라 고 할 수 있는 금전적인 부분과 경력 등의 이유가 남학 생 뿐 아니라 여학생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에 여학생의 승선 비선호 이유는 응답 자의 53.6 %가 다른 직업을 생각하기 때문으로 조사되었 으며, 17.9 %는 승선의 기회가 적기 때문으로 조사되었 다. 또한, 여성 자체의 특성으로 분류될 수 있는 육체적 인 이유는 3.6 %로 상대적으로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 다. 즉, 여학생들의 승선에 대한 욕구는 많으나 선박의 특수성, 해운선사의 비선호 등이 원인이 되어 실질적인 승선은 졸업생의 약 15 % 내외로 승선이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며, 여성 해기사가 승선시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학교차원의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이에 따른 해운 선사의 여성 해기사에 대한 인식 변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 (4) 여학생의 승선에 대한 학교, 부모님 등 주위의 부정적인 반응의 여부는 응답자의 90.3 %가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 었으며, 그 빈도수는 응답자의 84.0 %가 보통 이상으로 들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성 승선에 대한 부정적 반응 의 영향으로는 응답자의 53.8 %가 부정적인 의견에 좌절 감을 느낀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국적선사에 여성 선 장과 기관장이 차례로 배출된 시점인 만큼 학교에서라도 여성의 승선 및 여성 해기사에 대한 긍정적인 조언 및 상담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이러한 조언이 여학생에게 승 선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5) 여학생의 졸업 후 희망 진로는 응답자의 32.3 %가 항해사 또는 기관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해양 관 련 공무원·공기업 전문직 24.7 %, 해양경찰 18.3 % 등으로 83.9 %가 해양 관련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또한, 현재의 학부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응 답자의 85.0 %가 본인의 희망 진로를 위해 보통 이상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적절하지 않 다고 평가한 응답자의 57.2 %가 본인의 희망 진로와 관련 성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현재의 교육과정과 더불어 여학생의 선호 직업군에 따른 심화 교육이 요구되는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통해 학생 들의 요구사항뿐 아니라 여성으로서 우리나라 해양 분야 를 이끌 수 있는 인재 양성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로 도출된 해사대학 여학생의 입학 동기, 승선 및 진로와 관련된 전반적인 인식에 대한 분석 결과는 추후 해 사대학 교과과정, 교육 방법, 상담 및 취업 지원 등에 활용 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설문결과의 빈도 분석 방법으 로 그 한계가 있으며, 추후 연구에는 신입생 및 각 학년별로 관련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본 연구를 다양하게 확장 및 보 완할 할 예정이다. 특히 해사대학을 졸업한 여학생의 취업 분야, 직종별 근속년수 등을 연구하여 해사대학 여학생에게 실질적인 취업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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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umber of woman student in maritime college.

    KOSOMES-26-4-346_F2.gif

    Grade of respon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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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asons for entrance to maritime college by respon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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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tisfaction with maritime college by respon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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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fficulty perception of respondents on board a 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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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eferences of boarding a ship by respon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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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eard of concerns about women's boarding a 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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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quency of concern about women's boarding a 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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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ustration of willingness to boarding a ship due to anxiety ar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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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ropriateness of current curriculum.

    Table

    Gender ratio in maritime college (As of November 2019)

    Reason why respondents recognize boarding a ship is difficult

    Reason why respondents desire to board a ship

    Reason why respondents is undesirable to board a ship

    Preferred career path after graduation by respondents

    Reason why respondents desire to board a ship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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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Lee, Y. C. (1999), A Study on the Reasonable Protective System for Female Officers as Seafarers,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KMU, Vol. 9, pp. 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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