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9-3431(Print)
ISSN : 2287-3341(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25 No.6 pp.749-756
DOI : https://doi.org/10.7837/kosomes.2019.25.6.74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Service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New Marine Police Officials

Jong-Gil Kim*
*Department of Maritime Police Science, Kunsan National University, Kunsan 54150, Korea
belroad@hanmail.net, 063-469-1895
September 17, 2019 October 17, 2019 October 28, 2019

Abstract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volunteer work on educational training of maritime police recruits. Results show sub-factors of motive for public volunteer work, self-sacrifice, commitment to public good and positive perception of public policy affected educational satisfaction, but one other sub-factor, compassion, did not affect educational satisfaction. The practical implication is that assets without form and that which exist internally within the individual, such as spirit of public volunteering and spirit of self-sacrifice, can increase educational satisfaction. Unlike ground police, maritime police bear the danger of being on water, which necessitates the need for enhencing intagible assets like public sevice value.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와 교육만족과의 관계 연구

김 종길*
*군산학교 해양경찰학과

초록


본 연구는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교육훈련에 공공봉사동기가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공공봉사동기의 하 위변인인 자기희생, 공익몰입, 공공정책의 호감도는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동정심 은 교육내용만족에 대한 영향요인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내재적 요인인 공직에 필요한 봉사정신, 희생정신과 같은 무형의 자산이 교육 만족도영향요인임을 검증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해양경찰은 육상경찰이나 다른 공직분야와 달리 해상이라는 장소적인 위험성으로 인 하여 공직 가치의 중요성이 보다 중요시되므로 이를 고양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연구의 필요성이 인정된다.



    1. 서 론

    해양경찰은 해상에서의 경찰, 오염방제, 재난관리와 환경 보전 및 준 군사적 임무까지 광범위하게 수행하고 있다. 그 러나 기관의 기본법 부재로 인하여 어려움이 있었지만 2019 년 8월 23일 해양경찰법이 국회본회의를 통과하여 해양경찰 의 조직과 직무범위를 명확히 하며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으 며, 해양에서의 법집행기관으로 임무수행과 헌법상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실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해양경찰의 교육훈련은 경찰공무원 개인의 역량을 개발 하고 조직효과성을 제고하는 기능으로 인적자원관리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은 교육과정이 후 현장에 배치되어 해상치안임무를 수행하고 있어 교육과 정의 만족도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증은 조직전체 의 업무능률의 향상을 위한 것이며 종국적으로는 국민으로 부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교 육만족도와 공직에 대한 몰입, 봉사, 희생정신을 구성요소로 하는 공공봉사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2. 이론적 배경

    2.1 교육훈련만족도

    경찰교육훈련의 다양한 정의가 사용되고 있지만 조직구 성원으로 하여금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케 하는 한편, 가치관, 태도 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촉진케 하는 활동이라고 규정하는 광의개념과, 협의개념으 로는 경찰공무원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활동(Kim, 2009)으로 정의한다.

    교육훈련은 경찰의 임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성요구 및 강 제력사용으로 국민의 기본이 침해될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교육훈련의 만족도조사는 공 급자중심의 행정에서 수요자중심의 행정이념의 변화, 교육 훈련의 참여도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2.2 공직봉사동기

    공직봉사동기의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하다. Perry(1996)는 정부 및 공공기관의 조직구성원들이 가지는 특유한 동기요 인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한 봉사로 이해하며. Kim(2014)은 공공가치 실현과 공익 증진을 위한 노력, 사회의 안녕을 우 선시하는 가치 및 신념으로 공공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 하고자 하는 내재적·이타적 동기로 정의한다. Park et al.(2018) 은 공공영역에서 자신의 이익보다 지역사회나 국민과 사회 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이타적 동기 및 행위라고 정의 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 공공봉사 동기란 개인이 공직에 입직하기 위해 갖는 특수한 동기라고 설정한다.

    공공봉사 동기는 국민을 위한 봉사와 희생과 같은 공적이 익을 중시하여 경제적보상과 같은 외재적인 보상보다는 공 직가치를 중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공공봉사동기 가 높으면 민간기업보다는 공공기관에 취업할 가능성이 높 다.

    공공봉사동기의 구성요인은 합리적 차원의 공공정책에 대한 호감도, 규범적 차원의 공익에 대한 몰입, 감성적 차원 의 동정심과 자기희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공정책 호감 도는 개인이 공직에 입직하려는 동기로서 정부의 좋은 정책 형성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고 이러한 참여는 개인 만족 과 관련이 있다. 공익몰입은 공공서비스의 규범적 형태에 대해 개인을 적용시키려는 행동이며, 이러한 공익몰입을 가 능하게 하는 동기가 동정심과 자기희생과 관련이 있다 동정 심은 정책의 사회적 가치를 지지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 고자 하는 동기이며. 자기희생은 개인의 성취보다 사회에 대한 공헌을 중요시하고 그에 따르는 손실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동기(Lee, 2019)이다.

    2.3 선행연구

    1) 교육만족도

    경찰교육훈련에 관한 선행연구는 외국경찰의 교육훈련과정을 비교분석하는 비교법적고찰 관점에서 연구와 실증적인 연구를 통한 현행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연구 로 구분할 수 있다.

    Yu(2004)는 비교법적인 관점에서 외국의 경찰교육제도와 우리교육제도를 비교분석하여 현장실습위주의 교육과 교육 생의 신분보장 강화 및 교육생의 사기진작의 필요성을 주장 하고 있다.

    Kim and Lee(2018)은 해양경찰 신임순경 교육훈련의 효과 성 제고에 관한 연구에서, 교육훈련 과정을 기본소양 및 선 박운용술 중심으로 개편하고 교육기간은 줄이고 현장 직무 교육을 강화하며, 우수한 교수요원을 확보하기 위한 체계적 인 선발과 관리필요성, 교육훈련 시설 및 장비의 지속적인 효과성 검증과 개선·보완, 교육훈련 효과성 제고를 위한 주 기적인 현업적용도 조사 등 조직의 내부적인 노력이 필요함 을 제시하고 있다.

    Kim(2015)은 해양경찰의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는 교육기간은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교육환경과 교수의 자질은 만족에 영향요인으로 인정되어 지속적인 환 경과 높은 자질을 가진 수요원의 선발과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Yoon and Lee(2016)은 개인적 특성과 교육환경 요인이 교 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훈련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조직의 학습풍토를 개선하여 상사와 동료들 간의 교육에 대한 교류를 높일 수 있는 지원, 강사와 강의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의 활용, 수업에 대한 실무 자와 교육대상자에 대한 수요조사를 교육훈련 개선 및 수정 보완이 필요함을 제언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존의 선행연구가 외재적 요인과 교육만족도 를 중심으로 연구가 행하여 졌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내재 적 요인과 교육만족도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므로 필 요성이 인정된다 할 것이다.

    2) 공공봉사동기

    공공봉사동기에 대한 연구는 공공봉사동기의 개념 정립 과 측정척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 Kim(2014)와 공공봉사동 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와 공공봉사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Yu, 2019).

    공공봉사동기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는 공공봉사동기가 조직성과,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연구(Lee, 2014) 가 있으며, 공공봉사동기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는 교육수준, 종교활동. 가족사회화, 자원봉사가 공공봉사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Perry, 1996)와 조직환경, 문화업무특성, 역할 갈등과 같은 조직사회화가 공공봉사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는 연구(Han, 2010)가 있다.

    Park et al.(2018)은 신임경찰관이 조직사회화 과정 이전에 나타난 입직동기가 공공봉사동기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 훈련과정에서 권력적 작용에 해당하는 교과목이 공공봉사 동기 발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인정되어 교육훈 련 교과목에 공공봉사동기를 함양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주장하고 있다.

    Yoon and Jung(2016)은 집단문화와 위계문화 유형은 공공 봉사동기에 영향을 미치므로 공공봉사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조직의 유연성과 안정성의 조화 필요성을 제 시하였다.

    3. 연구 설계

    3.1 설문대상 및 측정도구

    설문대상은 해양경찰교육원을 수료한 신임 경찰교육생 200명을 대상으로 수집․분석하였으며 신임경찰공무원이므 로 인구사회적인 특성을 배제하였다.

    1) 공공봉사동기

    경찰공무원은 국민과 국가 및 지역사회에 헌신적이고 자 기희생적 그리고 열정 등이 높아야 한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공공봉사동기의 측정도구는 Perry(1996)이 설계한 연구 를 중심을 Kim(2014)이 활용한 공공봉사동기의 설문을 참고 하여 신임해양경찰공무원과 경찰조직과 관련된 내용으로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은 공공정책 에 대한 호감도, 공익몰입, 자기희생. 동정심으로 구성하였 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은 각 문항에 대해 리커트 5점 척도(1 = 전혀 그렇지 않다, 5 = 매우 그렇다)로 활용하였다.

    2) 교육 만족

    교육만족에 대해 접근방법은 크게 교육과정 중심을 통한 교육방법 만족과 결과로서 파악하는 내용 중심적 만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도 두 과정을 중심으로 교육훈 련 만족에 대해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인 결과와 과정을 중심 으로 Choi(2008)의 설문의 내용을 본 연구에 적합하게 설정 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교육방법의 경우 강사의 강의, 교재와 기자재와 관련된 내용이며, 교육내용의 경우 교육내 용의 질적 수준, 목표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3.2 가설 설정

    이 연구의 진행을 위해 독립변수는 공공봉사동기의 하위 변인인 공공정책호감도, 공익몰입, 동정심, 자기희생으로 종 속변수는 교육만족도와 교육만족도의 하위변인인 교육방법 만족도와 교육내용만족도로 설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 1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자기희생은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자기희생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방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자기희생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내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공익몰입은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1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공익몰입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방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2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공익몰입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내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공공정책 호감도는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1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공공정책 호감도는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 육방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2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공공정책 호감는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 내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동정심은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1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동정심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방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2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 인 동정심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내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분석 결과

    4.1 조사 결과의 분석

    각각의 독립변수와 그 하위변수의 유효성을 고려하여 신 뢰성을 향상시키고 각 변수들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변 수를 추출하고자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문 항의 선택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은 1.0이상, 요인적재치 는 0.40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Table 1은 이 연구의 요인 분석의 결과이다. 선행연구와 같이 이 연구에서도 공공봉사 동기는 공공정책 호감도, 공익몰입, 동정심, 자기희생으로 구성되었고, 교육만족도 교육방법 만족과 교육내용만족으로 구성되었다. Table 2는 요인분석을 통한 하위변인간 상관관 계분석의 경우 각 변인 간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4.2 가설의 검증

    1) 가설 1 검증

    이 연구의 가설 1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자기희생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를 검증한 결과 Table 3과 같이 t값은 5.148(p= .000)으로 통계 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 변인인 자기희생 인식이 높으면 교육만족도 높아진다는 것 을 알 수 있다. 회귀모형은 F값이 p= .000에서 26.507의 수치 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130로서 13.0 %의 설 명력을 보이고 있다.

    Table 4는 가설 1-1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자기희생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방법만족 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이다. t값은 4.731(p= .000) 으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1은 채택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 동기 하위변인인 자기희생이 높으면 교육방법만족도 높아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모형은 F값이 p= .000에서 22.378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110으로 서 11.0 %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Table 5는 가설 1-2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자기희생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내용만족 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이다. t값은 4.716(p= .000) 으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2는 채택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 동기 하위변인인 자기희생이 높으면 교육내용만족도 높아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모형은 F값이 p= .000에서 22.241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108으로 서 10.8 %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2) 가설 2 검증

    이 연구의 가설 2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공익몰입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를 검증한 결과 Table 6과 같이 t값은 1,742(p= .083)으로 통계 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 설 3은 기각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공익몰입정도는 교육만족도와는 관련이 없음을 알 수 있다.

    Table 7은 가설 2-1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공익몰입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방법만족 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이다. t값은 1.982(p= .049) 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1은 채택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 동기 하위변인인 공익몰입이 높으면 교육방법만족도 높아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모형은 F값이 p= .049에서 3.929 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021으로서 2.1 % 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Table 8은 가설 2-2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공익몰입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내용만족 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이다. t값은 1.095(p= .275) 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 타나 가설 2-2는 기각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 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공익몰입은 교육내용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가설 3 검증

    이 연구의 가설 3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공공정책 호감도는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를 검증한 결과 Table 9와 같이 t값은 4.027(p=.009)으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는 채택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 위변인인 공공정책 호감도가 높으면 교육만족도 높아진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모형은 F값이 p=.000에서 16.216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083로서 8.3%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Table 10은 가설 3-1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 기 하위변인인 공공정책 호감도는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 육방법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이다. t값은 5.696(p= .000)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나 가설 4-1은 채택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 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공공정책 호감도가 높으면 교육방법만족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모형은 F 값이 p= .000에서 32.445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151으로서 15.1 %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Table 11은 가설 3-2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 기 하위변인인 공공정책 호감도는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 육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이다. t값은 2.114(p= .036)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나 가설 4-2는 채택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 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공공정책 호감도가 높으면 교육내용만족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모형은 F 값이 p= .036에서 4.469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024으로서 2.4 %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4) 가설 4 검증

    이 연구의 가설 4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동정심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Table 12와 같이 t값은 2.229(p= .027)으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는 채 택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 인인 동정심이 높으면 교육만족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모형은 F값이 p= .027에서 4.970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027로서 2.7 %의 설명력을 보이 고 있다.

    Table 13은 가설 4-1인‘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동정심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방법만족도 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이다. t값은 2.642(p= .009) 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1은 채택되었다. 즉,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 동기 하위변인인 동정심이 높으면 교육방법만족도 높아진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모형은 F값이 p= .009에서 6.979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037로서 3.7 %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Table 14는 가설 4-2인 ‘신임해양경찰공무원의 공공봉사동 기 하위변인인 동정심은 교육만족 하위변인인 교육내용만족 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이다. t값은 1.242(p= .216) 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 타나 기각되었다.

    5. 논의 및 정책적 제언

    세월호 사건이후 국민은 해양에서의 주권회복과 완벽한 수색구조 및 해상치안임무를 해양경찰이 완벽하게 수행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해양경찰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는 직무능력과 전문성을 함양하는 자질향상이 필수 적이므로 해양경찰에서의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 도 지나침이 없으며 해양경찰의 교육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신임경찰공무원의 교육만족도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신임 해양 해양경찰공무원의 교육훈련에 공공 봉사동기가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공공봉사동기의 하위변인인 공공정책의 호감도는 교육만 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공공정책 의 참여를 통하여 자신의 권력을 증대하고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어 자존감이 강화되고 개인의 상위욕구가 충족되어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Wang, 2018).

    또한 자기희생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 사되었는데 위기의 순간에도 자기를 희생하여 시민을 안전 하게 보호하겠다는 고차원적인 의식은 교육만족에도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며. 공익에 대한 몰입이 높으면 책임감과 정의로움에 대한 인식이 높아 교육만족도 가 높은 것으로 이해된다(Kim, 2010).

    공공봉사동기 하위변인인 동정심은 교육내용만족에 영향 요인은 기각되었는데 동정심은 다양한 사회적맥락에 대한 감정적 반응 행태로 정책이 가지는 사회적 중요성에 따른 신념으로 부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자하는 동기인 Park et al. 2018) 정서적인 요인으로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인 정된다.

    본 연구는 기존에 해양경찰의 교육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환경적 요인, 경제적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탈피하여(Yoon and Lee, 2016;Kim, 2015;Kim, 2018) 공직임무수행에 필요한 봉사정신, 희생정신과 같은 내재적인 요인이 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한 연구로 조직의 인사관리에 중 요한 단서를 제공한 연구라 할 수 있다. 또한 공직에서는 외 재적인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요인이 중요하다는 연구결과 와도 일치된다(Kim, 2014).

    해양경찰은 육상경찰이나 다른 공직분야와 달리 해상이 라는 장소적인 위험성으로 인하여 물질적인 보상보다 공공 봉사동기와 같은 공직 가치의 중요성이 보다 중요시되므로 이를 고양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연구의 필요성이 인정된 다.

    Figure

    Table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Self-sacrifi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Regression Analysis Sub-variables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Self-sacrifice and Public Satisfaction Lower Variables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Self-Sacrifi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Sub-variables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Public Service Commitment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Regression Analysis

    Public Service Motivation Sub-variable Public Interest Commitment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Sub-variable Educational Method Satisfaction Regression Analysis

    Public Service Motivation Subvariate Public Interest Commitment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Subvariate Educational Content Satisfaction Regress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Results of Public Policy Favorabilit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Public Policy Motivation Lower Variable Public Policy Affinit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Subvariable Educational Method Satisfaction Regression Analysis

    Public Service Motivation Lower Variable Public Policy Affinit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Lower Variable Educational Content Satisfaction Regress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of Sympathy and Educational Method Satisfaction

    Sympath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Subvariables in Public Service Motivation

    Responsiveness analysis of sympath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subvariate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Reference

    1. Choi, Y. J. (2008),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for legislative public servants in Korea, Soongsi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 Han, E. (2010),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 Experiences in Organization and Job Characteristic -,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3. Kim, G. H. (2018),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on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Focused on Students in North Chungcheong Provinc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4. Kim, S. G. (2015), A study on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mproving of Korea coast guard : focused on the training satisfaction, Chung-A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5. Kim, S. M. (2014), Societal Culture and Public Service Motivation: Comparing the Levels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among Regional Clusters of Societal Cultures,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ciences, Vol. 18, No. 4, pp, 1-14.
    6. Kim, M. H. (2009), (A) Study on Improving the Police Training System of Police Cadets at the National Central Police Academy, Keimyu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7. Kim, M. S. and E. B. Lee (2018), A Study of the Enhancement of Effectiveness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New Recruit of Korea Coast Guard,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Master's Thesis.
    8. Kim, Y. S. (2010), The Effects of Police Cadets’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and Training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Korean Police Studies Review, Vol. 9, No. 3, pp. 3-36.
    9. Lee, H. H. (2019), A Study on the Public Service Motiv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Cultural and Arts Organizational Public Serva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goal ambiguity, Kookmi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0. Lee, S. B.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job satisfaction in police organization: the mediate role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Korean Society For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Vol. 13, NO. 3, pp. 23-55.
    11. Park, J. P. , J. H. Park, and K. E. Kim (2018)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ation for Entering a New Police Officer and the Motive of Public Service, The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Review, Vol 72, pp. 125-151.
    12. Perry, J. L. (1996), Measuring Public Service Motivation: An Assessment of Construct Reliability and Validity,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Vol. 6, No. 1, pp. 5-22.
    13. Wang, N. (2018), Effect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on Job Commitment: Police case in Beijing District Public Security Bureau in Xian City, Ewha Womans Universuty, Master's Thesis.
    14. Yoon, B. H. and D. Y. Jung (2016), An Effect on Police Officer’s Perception of Work-Life Balance on Public Service Motivation, Police Science Institute, Vol. 30, No. 1, pp. 67-104.
    15. Yoon, S. H. and C. H. Lee (2016),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ith Education and Training for the Korea Coast Guard, The Research Institute of Social Science, Vol. 23, No. 3, pp. 117-132.
    16. Yu, S. (2019),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Public ServiceMotivation - Focusing on students in Shanghai Customs College, China -, Chung-A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7. Yu, Y. H. (2004), A Study on Appointment process of Police Official and Educational Training,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0, pp. 2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