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청정소화약제는 수동식소화기용 소화약제가 아닌 소화설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화약제이며 그 외에도 여러가지 물질의 소화약제가 있으나 소화약제의 제조사 및 시험기관 에 따라 약제의 소화 작용 및 특성에 차이가 있다.
노벡가스를 이용한 소화설비는 화재공간에 방사될 경우 불이나 연기와의 접촉과 함께 바로 증발되기 때문에 화재열 을 저하시키고 사물에는 잔유물질을 남기지 않는다. 따라서 고가장비나 전산실, 전기실, 통신실, 데이터저장소 동의 손 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Fig. 1에 노벡가스를 이용한 기본적 인 소화시스템의 개념도를 나타낸다. 국제사회에서는 소화 약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시험평가 방법을 개발하고 시행하였다. 미국의 NFPA(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에서는 소화 약제 및 시스템에 대한 표준화를 하 였으며 UL(Underwriters Lab.)과 FM(Factory Mutual) 등에서 소화 성능 시험평가를 수행하였다(NFPA 2001, 1996). 유럽 의 LPC(Loss Prevention Council)에서 성능평가 시험을 수행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소화약제 성능평가 기준을 정하고 한국소방검정공사(KFI)에서 이를 수행하고 있다(ISO 14520, 2000).
Vahdat et al.(2003)은 순수한 질소와 노벡을 사용한 소화 농도 실험의 결과에서 투입된 공기유량과 질소유량을 측정 하면 소화농도를 계산할 수 있음을 밝혔다. Kim et al.(2011) 은 군 장비용 소화능력시험기준인 2 ~ 3분 이내 진화를 만족 하는 밸브를 개발하였다. Yun and Choi(2015)은 NOVEC가스 소화설비용 배관장치 설계방법론을 개발하여 이를 통해 소 화제 방출시간을 산정하였다. Chang et al.(2016)은 NOVEC 649의 발전효율은 R-245fa보다 상대적으로 적음을 밝혔다. Pagliaro and Linteris(2017)은 C6F120가 첨가된 CH4-air와 C3H8 air-flame의 층류 연소 속도를 실험하여 수치적으로 결정하 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소화시스템을 바탕으로 모델링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화염에는 무 화, 관통, 분산, 분포의 역할을 최종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노즐이므로, 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는 속도, 시간, 유량을 제어할 수 있는 노즐을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노즐의 형상에 대하여 모델 링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최적의 노즐 형상을 제안하였다.
2. 실험 장치 및 방법
2.1 실험 장치
실험에 사용된 시제품설계도 및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Fig. 2에 나타낸다. Fig. 2(a)를 살펴보면 데이터 분석용 노즐 은 Full flooding을 요구하는 IMO Requirement를 충족하는 것 으로 노즐 분사 방향이 반경방향에만 집중되어 축 방향으로 홀을 가공했을때의 영향을 추가로 검토중에 있다. Fig. 2(b) 와 (c)를 살펴보면 데이터 분석 시스템은 압력, 유량 및 온도 를 측정하여 10 Hz의 주기로 Data를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Data는 게이지형태의 표현부터 그래프, 엑셀로의 데이터 변 환을 지원하여, 노즐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쉽게 가공이 가 능하다.
2.2 실험 방법
수치 유동해석은 상온에서 작동유체를 액체로 가정하였 으며 노벡 물성치는 분출될 때의 조건인 1 atm, 25℃ 를 사용 하였다. 첫 번째 및 두 번째 노즐은 360° 전체에 대하여 계산 을 수행하였다. 2상 유동해석은 Euleria-Eulerian 해석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이 때 25℃ 공기를 continuous fluid, 노벡을 dispersed fluid로 두었다. 난류는 SST방식을 적용하였으며, 노 벡가스는 zeoro equation을 사용하였다. 노즐 직경별로 입구조 건 10, 20, 30, 40 bar 그리고 외부 opening은 1 atm조건으로 해 석하였다. 또한 본 시뮬레이션의 최종목표는 K-factor를 구하 는 것이므로 식(1)과 같이 오일러-오일러 기법을 채택하였다.
여기서,
3. 수치결과 및 고찰
3.1 노즐의 3차원 모델링
Fig. 3에 Type A의 3D 모델링 결과를 나타낸다. 노즐 전체 의 길이는 68 mm이며 2겹 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시뮬레이 션을 위한 전체 형상을 살펴보면 해석을 위한 노드는 89,370 개이다.
Fig. 4에 Type B의 3D 모델링 결과를 나타낸다. 일반적인 노즐에서 개선된 형상을 고안하여 기존 4겹 홀 형태에서 2 겹 홀 형태로 개선하였다. 분출속도를 개선하였으며 노즐 홀 수도 증가시켜 원활한 분출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 때 노드는 총 75,828개로 구성되어 있다.
3.2 Type A 노즐의 유동해석 결과
Fig. 5에 Type A 노즐의 노즐 홀 직경이 4 mm 및 5 mm일 경우의 가스 체적 분율을 나태낸다. 분사형태는 원방형 모 양으로 매우 양호한 분사 형태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Fig. 6에 가스속도 및 압력분포 결과를 나타낸다. 노즐 홀 수 및 직경 대비 많은 유량을 방출하려다 보니 노즐출구에 서 매우 높은 속도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일반노즐의 형상으로 유량을 계산한 결과 노즐 홀 직경이 4 mm 및 5 mm일 때 각각 0.32 kg/s, 0.5 kg/s 로 필요 유량인 0.63 kg/s를 만족시킬 수가 없었다. 따라서 개선된 형 상의 노즐 모델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3.3 Type B 노즐의 유동해석 결과
Type B 노즐의 경우 노즐 홀 개수를 기존의 4겹 홀 형태 에서 2겹 홀 형태로 개선하였다. 노즐의 전체 길이는 68 mm 로 Type A와 동일하며 본 계산에서는 노즐 직경을 2 mm 및 5 mm로 설정하였다.
계산 도메인은 전체 계산 시간을 고려하여 360 ° 중 60 °에 해당하는 부분만을 계산하였다. 전체 노드수는 노즐 홀 직 경이 2 mm인 경우 93503개이며, 5 mm인 경우 56758개이다. 위 두 경우에 비해 도메인을 적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드 수가 증가한 것은 보다 정확한 계산 수행을 위해 격자간격 을 적게 하였기 때문이다.
Fig. 7에 노즐 홀 직경 2 mm와 5 mm에서의 속도분포를 나 타낸다. 2 mm 직경의 노즐에서는 최고 54 m/s, 직경 5 mm 직 경의 노즐에서는 45 m/s 정도의 속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 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K-factor값을 구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 8에 나타낸다. 노즐 홀 직경에 관계없이 유량은 압력이 증 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있으며 노즐 홀 직경이 2mm 및 5 mm 인 경우 40 bar에서 각각 3.021 kg/s, 17.245 kg/s이다. 이러한 결 과는 Yun et al.(2018)의 연구와 유사하게 나타났다.s
K-Factor는 노즐 홀 직경이 2 mm인 경우 17.8 l/min·bar-0.5, 노즐 홀 직경이 5 mm인 경우 101.8 l/min·bar-0.5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노즐 홀 5 mm인 경우 필요 유량(0.63 kg/s) 이상 으로 분출할 수 있으므로, 노즐 홀 5 mm인 12개의 홀이 2층 으로 되어 있는 형상의 노즐을 최종적으로 제안하였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수치 해석을 통한 NOVEC가스 소화설비용 노즐형상개발을 위한 실험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으며, 향후 연구내용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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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즐형상의 3차원 모델링 수행결과, Type A, B의 두 개 의 3D 모델링을 실시하였으며 Type A는 4겹 홀 형태이 며 분사방향이 15 ° 각도 아래쪽, 해석을 위한 노드는 89,370개이었다. Type B는 2겹 홀 형태이며 노즐 홀 수 를 증가시켜 원활한 분출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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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ype A 노즐의 유동해석 결과, 노즐 홀 직경이 4 mm, 5 mm일 때 분출유량이 각각 0.32 kg/s, 0.5 kg/s로 필요유 량인 0.63 kg/s를 만족시킬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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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ype B 노즐의 유동해석 결과, 노즐 홀 직경이 5 mm인 경우 필요유량 0.63 kg/s의 유량을 분출할 수 있었으며 노즐 홀 5 인 mm 12개의 홀이 2층으로 되어있는 형상의 노즐을 최종적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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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본 연구는 국내 육상소화설비에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노벡 소화설비를 조선 및 해양플랜트에 적합하게 개발함으로, 국내에 건조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이나 해 양플랜트에 납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군함 에도 그 필요성이 인정되어 논의가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