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9-3431(Print)
ISSN : 2287-3341(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20 No.4 pp.419-425
DOI : https://doi.org/10.7837/kosomes.2014.20.4.419

Effect of Grid, Turbulence Modeling and Discretization on the Solution of CFD

Dong-Woo Park*, Hyun-Sik Yoon**
*Dept. of Naval Architecture & Ocean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Busan 608-711, Korea
**Global Core Research Center for Ships and Offshore Plant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609-735, Korea
Corresponding Author : dwpark@tu.ac.kr, 051-629-1654
April 11, 2014 July 30, 2014 August 27, 2014

Abstract

The current work investigated the variation of numerical solutions according to the grid number, the distance of the first grid point off the ship surface, turbulence modeling and discretization. The subject vessel is KVLCC. A commercial code, Gridgen V15 and FLUENT were used the generation of the ship hull surface and spatial system and flow computation. The first part of examination, the effect of solutions were accessed depending on the grid number, turbulence modeling and discretization. The second part was focus on the suitable selection of the distance of the first grid point off the ship surface: YP+. When grid number and discretization were fixed the same value, the friction resistance showed differences within 1 % but the pressure resistance showed big differences 9 % depending on the turbulence modeling. When YP+ were set 30 and 50 for the same discretization, friction resistance showed almost same results within 1 % according to the turbulence modeling. However, when YP+ were fixed 100, friction resistance showed more differences of 3 % compared to YP+ of 30 and 50. Whereas pressure resistance showed big differences of 10 % regardless of turbulence modeling. When turbulence modeling and discretization were set the same value, friction, pressure and total resistance showed almost same result within 0.3 % depending on the grid number. Lastly, When turbulence modeling and discretization were fixed the same value, the friction resistance showed differences within 5~8 % but the pressure resistance showed small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YP+.


격자, 난류모형 및 이산화 방법이 유동해석 결과에 미치는 영향

박 동우*, 윤 현식**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부산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글로벌핵심연구센터

초록

본 연구는 격자수, 첫 번째 격자까지의 거리(YP+), 난류모델 그리고 이산화 방법에 따른 해의 변화량을 조사하였다. 대상선박은 KVLCC이며, 격자구성과 유동해석은 상용코드인 Gridgen V15와 FLUENT를 사용하였다. 검토는 2가지 파트로 나누어서 수행하였다. 첫 번째 파 트는 격자수, 난류모델 그리고 이산화 방법의 조합에 따른 해의 영향성을 평가하였다. 두 번째 파트는 적합한 YP+ 선정에 초점을 두었다. 격자수 와 이산화 방법이 동일한 경우 마찰저항은 난류모델에 따라 약 1 % 내에서 차이를 보였으나, 압력저항은 약 9 %의 큰 차이를 보였다. YP+와 이산 화 방법이 동일한 경우 YP+를 30과 50으로 설정하였을 때 마찰저항은 난류모델에 따라 약 1 % 내에서 차이를 보였으나, 100에서는 약 3 % 차이 를 보였다. 반면, 압력저항은 YP+값에 무관하게 난류모델에 따라 약 10 % 차이를 보였다. 난류모델과 이산화 방법이 동일한 경우 격자 수 변화 따라 마찰저항, 압력저항 그리고 전 저항 모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난류모델과 이산화 방법이 동일한 경우 YP+의 변화에 따라 마찰저항은 5~8 %의 큰 차이를 보였고, 압력저항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서 론

    전산유체역학(CFD)을 이용하여 Fig. 1(a)~1(b) 에 보이는 것 과 같이 일반적인 선형과 특이한 형상을 적용한 선형에 대 한 유체역학적 특성을 평가할 경우 격자 시스템과 수치 기 법 등에 따라 민감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Fig. 2의 Zone I 은 Fig. 1(b)의 특이한 형상으로 인해 유동이 유입하여 유속 이 가속되고 압력이 낮아지는 현상 등을 보여주고 있다. Fig. 1(b)의 형상 적용으로 인하여 유동 해석 결과는 격자 수, 난 류모형 및 이산화 방법 등의 수치 기법에 따라 상당한 영향 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Kim et al.(2009)은 138K LNG선 모형(KLNG) 주위의 난류유 동 계산을 자유수면의 파계 생성을 포함하여 수행하였다. 격 자계의 분포에 따라서는 전체 격자수를 고정하고 첫 번째 셀 중심의 y+(y1+)에 대한 변화를 검토하였다. y1+가 200을 넘는 경 우에는 값의 신뢰도가 떨어짐을 보여주었다. y1+가 240인 경우 에는선미 속도장 예측이 부정확한 결론을 내렸다.

    Yang et al.(2010)은 모형선과 실선 스케일의 저항 추정과 반 류분포 등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난류 유동장에 대한 수치계산을 수행하였다. 모형선 스케일의 해석에서는 난류모 형 사용에 따라 Reynolds-stress model(RSM)을 사용한 수치계산 이 Realizable k-εmodel(RKE)에 비해 보다 정확한 수치 해를 제공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RKE를 사용한 수치계산에서 는 RSM을 사용한 경우에 비해 점성경계층의 두께가 지나치게 얇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빌지 보오텍스에 의한 갈고리 모 양의 등속선은 거의 나타나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Choi et al.(2010)은 고 레이놀즈수 유동에 대한 수치해석을 위한 사전 조사로서 벽함수와 높은 y1+값을 사용하는 경우 y1+에 따라 수치 해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 레이놀즈 수 105과 106은 벽함수 사용 여부에 따라 상당 히 큰 차이를 보여 주었으며, 106 이하의 레이놀즈 수 유동 에서는 벽함수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Nah et al.(2010)은 SUBOFF 모형 후방 난류항적의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격자계 에 대한 수렴성 테스트와 함께 적절한 난류모델을 선정하 기 위한 비교 계산을 수행하였다. 난류모델로는 Realizable k-ε model, standard k-ε model 그리고 Reynolds Stress model을 사용하여 비교한 뒤 적정한 난류모델을 선정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격자 수, 첫 번째 격자까지의 거리, 난 류모델 그리고 이산화 방법 등에 따른 해의 변화량을 조사하 는 것이다. 수행방법의 차별성은 다양한 격자시스템과 수치 기법에 관하여 매트릭스 조합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평가를 한 부분이다. 대상선박은 KVLCC이며, 격자구성과 유동해석을 위 해서 상용 코드인 Gridgen V15와 FLUENT를 각각 사용하였다.

    2수치계산 방법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정상상태 비압축성 점성유동을 고려 하였다. 난류모델은 Realizable k 과 Shear Stress Transport k-w(이하, SST k-w)를 사용하였다. 이에 대응하는 지배방정 식으로는 아래의 연속방정식과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방정식들인, 식(1)과 식(2)가 각각 고려되었다.

    U i x i = 0
    (1)
    U i x i ρ U i U j = p x i + x j μ U i x j + U j x i + x j ρ u i u j ¯
    (2)

    여기서 xi, Ui, p, ρ µ는 직각좌표계, 속도성분들, 압력, 밀도와 점성을 각각 나타낸다. 또한, 식(2)의 레이놀즈 응력 (Reynolds Stress)항인 ρ u i u j ¯ 은 Realizable k 과 k-w SST모 델에 의해 결정된다.

    유한체적법 기반의 상용 프로그램인 FLUENT(2008)를 사 용하였으며, 이중모형에 대한 계산을 수행하였다. 본 계산에 서 고려된 좌표계, 계산영역 및 경계조건들은 Fig. 3에 도시 하였다.

    Table 1은 본 연구에서 고려한 선형인 KVLCC의 주요 제 원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고려된 완화계수는 Fluent에서 제시하는 기본 값들을 사용하였으며 Table 2에 상세히 정리하였다. 완화 계 수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은 Fluent 6.3 User’s Guide(2008)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3결과 및 검토

    3.1격자 수, 난류모델 및 이산화 방법에 대한 조사

    세 가지 조합에 대한 수치계산 해의 영향성 평가를 하였 다. 그 조합은 Table 3에 정리하였다. 여기서, 첫 번째 격자까 지의 거리인 YP+는 50, 벽함수는 Non-equilibrium 그리고 압력 -속도 연성 항(Pressure-velocity coupling)은 SIMPLE-C로 고정 하였다. 격자수는 23차 ITTC에서 추천하는 방법(Wilson et al., 2001)에 따라 Coarse 격자인 Case 1, Medium 격자인 Case 2 그 리고 Fine 격자인 Case 3의 세 가지 격자계를 작성하였다. 난 류모델은 여러 가지 중에서 Realizable k-ε모델과 Shear stress transport k-ω(SST k-ω)모델을 사용하였다. 이산화 방법은 2nd order upwind와 QUICK을 사용하였다.

    Fig. 4와 Fig. 5 그리고 Table 4는 사용된 세 가지 격자 수 별로 두 가지 난류모델과 두 가지 이산화 방법에 의한 압력 저항과 마찰저항을 비교한 것이다.

    압력저항은 동일한 격자수와 동일한 이산화 방법을 사용 할 경우 Realizable k-ε모델을 사용한 것이 SST k-ω모델을 사용한 것 보다 약 9 % 정도 작은 값을 나타내었다. 압력저 항은 전 저항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작기 때문에서 절대 값 은 작지만 민감한 결과를 보이는 것 같다. 이산화 방법에 대 한 조사에서는 동일한 격자수와 동일한 난류모델을 적용할 경우, QUICK을 사용한 것이 2nd order upwind를 사용한 값보 다 약 5 % 작은 값을 나타내었다.

    마찰저항은 난류모델 조사에서는 압력저항의 결과와는 반대로 동일한 격자수와 동일한 이산화 방법을 사용할 경우 Realizable k-ε모델을 사용한 것이 SST k-ω모델을 사용한 것 보다 약 1.0 % 정도 큰 값을 나타내었다. 이산화 방법에 대한 조사에서는 동일한 격자수와 동일한 난류모델을 적용할 경 우, QUICK과 2nd order upwind를 사용한 것 모두가 대동소이 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여기까지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어떠한 난류모델을 적용하 는가에 따라 압력저항과 마찰저항이 차지하는 양에 민감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Fig. 6과 Table 4는 전 저항을 나타낸 것으로 동일한 격자 수와 동일한 이산화 방법을 사용할 경우 Realizable k-ε모델 을 사용한 것이 SST k-ω모델을 사용한 것 보다 작은 값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Realizable k-ε모델을 사용한 경우가 SST k-ω모델을 사용한 경우보다 압력저항이 줄어든 양이 마찰 저항이 증가한 양 보다 더 크게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로 판 단된다. 동일한 격자수와 동일한 난류모델에 대하여 두 가 지 이산화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전 저항의 값을 비교하여 보면 QUICK이 2nd order upwind에 의한 방법 보다 약 1 % 정 도 적게 추정되었다.

    격자수가 다르더라도 동일한 난류모델과 동일한 이산화 방법을 사용할 경우 전 저항의 값은 0.5 % 내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격자수가 증가할수록 일정한 값으로 수렴하는 형태를 보여 주었다.

    3.2적합한 YP+에 대한 조사

    적합한 YP+에 대한 조사를 위해서 격자수는 세 가지 중 에서 140만개를 선정하였다. YP+는 10, 30, 50 그리고 100 네 가지에 대한 조사를 하였으며, 매트릭스 조합은 Table 5 에 나타내었다. 난류모델과 이산화 방법은 Realizable k-ε모 델과 SST k-ω모델 그리고 QUICK과 2nd order upwind를 사 용하였다.

    Fig. 7과 Table 6은 YP+에 따른 압력저항의 변화를 보여준 다. 우선, YP+=10은 적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압력저항은 동일한 YP+에 대하여 동일한 난류모델을 적 용하였을 때 2nd order upwind를 사용한 것이 QUICK을 사용 한 값보다 5 % 정도 크게 나타났다. 동일한 YP+에 대하여 동 일한 이산화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Realizable k-ε모델을 사 용한 것이 SST k-ω모델을 사용한 것 보다 약 10 % 정도 적 게 추정되었다. 난류모델에 따른 압력저항의 변화는 아주 민감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YP+와 압력저항의 관계는 Fig. 4에서 보여준 격자 수 조사결과와 정성적 그리고 정량 적으로 유사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Fig. 8과 Table 6은 YP+에 따른 마찰저항의 변화를 보여준 다. 역시, YP+=10은 적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마찰저항은 동일한 YP+에 대하여 동일한 난류모델을 적 용하였을 때 2nd order upwind와 QUICK 모두 거의 동일한 결 과를 보여주었다. 동일한 YP+에 대하여 동일한 이산화 방법 을 사용하였을 때 압력저항과는 반대로 Realizable k-ε모델 을 사용한 것이 SST k-ω모델을 사용한 것 보다 약 1 % 정도 크게 추정되었다. 난류모델에 따른 마찰저항 역시 아주 민 감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YP+가 증가할수록 마찰 저항 값은 작아지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Fig. 9는 YP+에 따른 전 저항의 변화를 보여준다. YP+=10 은 압력저항과 마찰저항의 분석에서 보여준 대로 적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YP+가 30에서 100까지는 동일한 난류모 델에서는 거의 일정한 값을 보여 주었다.

    4결 론

    본 논문의 CFD에 의한 유동해석 과정에서 격자수, 첫 번째 격자까지의 거리, 난류모델 그리고 이산화 방법 등 에 따른 해의 변화량을 조사하는 것이다. 몇 가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동일한 격자수와 난류모델 그리고 동일한 YP+와 난류 모델 조합에서 이산화 방법에 따른 저항 변화는 다음 과 같다. 마찰저항은 이산화 방법에 따라 0.1 % 내에 서 차이를 보였다. 압력저항은 QUICK 방법이 2nd Order Upwind 보다 약 4~5 % 적게 추정되었다. 전저항 은 압력저항의 영향으로 QUICK 방법이 2nd Order Upwind 보다 약 0.5 % 내에서 적게 추정되었다.

    2. 동일한 격자수와 이산화 방법에서 Realizable k-ε과 k-w SST에 따라 마찰저항, 압력저항 그리고 전저항을 비교 하였다. 마찰저항은 Realizable k-ε이 k-w SST 보다 약 0.8 % 크게 추정되었다. 압력저항은 Realizable k-ε이 k-w SST 보다 약 9 % 적게 추정되었다. 전저항은 Realizable k-ε이 k-w SST 보다 약 0.5 % 적게 추정되었다.

    3. 동일한 YP+와 이산화 방법에서 Realizable k-ε과 k-w SST에 따라 마찰저항, 압력저항 그리고 전저항을 비 교하였다. YP+=30과 50에서의 마찰저항은 Realizable k- ε이 k-w SST 보다 약 0.8 % 크게 추정되었고, YP+=100 에서는 반대로 Realizable k-ε이 k-w SST 보다 약 3 % 적게 추정되었다. 압력저항은 Realizable k-ε이 k-w SST 보다 약 10 % 적게 추정되었다. 전저항은 YP+=30과 50 에서는 Realizable k-ε이 k-w SST 보다 약 0.7 % 적게 추정되었고, YP+=100에서는 Realizable k-ε이 k-w SST 보다 약 4 % 적게 추정되었다.

    4. 동일한 난류모델과 이산화 방법에서 격자수를 80만개, 140만개 그리고 210만개 변화에서는 마찰저항, 압력저항 그리고 전저항 모두 약 ±0.3 % 내에서 차이를 보였다.

    5. 동일한 난류모델과 이산화 방법에서 YP+를 30, 50 그 리고 100으로의 변화에서는 마찰저항은 약 5~8 % 차 이를 보였고, 압력저항은 ±0.3 % 내에서 차이를 보였 다. 전저항은 마찰저항의 차이로 인해 4~6 %의 차이를 보였다.

    Figure

    KOSOMES-20-419_F1a.gif

    KVLCC

    KOSOMES-20-419_F1b.gif

    KVLCC with special shape.

    KOSOMES-20-419_F2.gif

    Solutions employing CFD for Fig. 1.

    KOSOMES-20-419_F3.gif

    A schematic diagram of the system.

    KOSOMES-20-419_F4.gif

    Pressure resistance coefficient depending on turbulence model.

    KOSOMES-20-419_F5.gif

    Viscous resistance coefficient depending on turbulence model.

    KOSOMES-20-419_F6.gif

    Total resistance coefficient depending on turbulence model.

    KOSOMES-20-419_F7.gif

    Pressure resistance coefficient depending on YP+.

    KOSOMES-20-419_F8.gif

    Viscous resistance coefficient depending on YP+.

    KOSOMES-20-419_F9.gif

    Total resistance coefficient depending on YP+.

    Table

    Computational conditions for KVLCC

    Under-Relaxation Factors for each variables

    Calculation conditions for dependency study on three grid systems (KVLCC)

    Comparison of resistances by dependency study of three grid systems

    Calculation conditions for dependency study on the distance of the first grid point off the ship surface(YP+)

    Comparison of resistances by dependency study of YP+

    Reference

    1. Choi J. K , Kim H. T (2010) A Study of using Wall Function for Numerical Analysis of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 , Journal of SNAK, Vol.47 (5) ; pp.647-655
    2. Fluent 63 User’s Guide (2008) Fluent Inc,
    3. Kim B. N , Kim W. J , Kim K. S , Park I. R (2009) The Comparison of Flow Simulation Results around a KLNG , Journal of SNAK, Vol.46 (3) ; pp.219-231
    4. Nah Y. I , Bang H. D , Park J. C (2010)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t Wake Behind SUBOFF Model , Journal of SNAK, Vol.47 (4) ; pp.512-524
    5. Yang H. Y , Kim B. N , Yoo J. H , Kim W. J (2010) Wake Comparison between Model and Full Scale Ships Using CFD , Journal of SNAK, Vol.47 (2) ; pp.150-162
    6. Wilson R. V , Stern F , Coleman H , Paterson E (2001) Comprehensive Approach to verification and Validation of CFD Simulations-Part2: Application for RANS Simulation of a Cargo/Container Ship ,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123; pp.803-810